발전플랜트 드라이브(On-off MOV) 로직 최적 적용 방안 연구

Abstract

국내 주요 발전사와 EPC 건설사는 오랜 기간 동안 발전플랜트 건설공사에 대한 노하우를 축적해 왔다. 분산제어시스템 역시 통합제어시스템으로의 발전, 스마트 플랜트 구현을 목표로 다양한 정보 수집, 생산, 전달, 보존 및 활용기술, 이에 따라 다양한 객체지향, 개방형 인터페이스 기술과 라이브러리를 개발하는 등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드라이브 로직은 플랜트 로직에서 가장 기본요소가 되는 로직이며, 분산제어시스템의 발전, 그간의 주요 발전사와 EPC 건설사의 축적된 경험으로 함께 발전될 수 있는 사항이나, 대부분의 주요 발전사, EPC 건설사는 기존 설계로직의 표현 방식을 고수하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드라이브 로직은 건설공사에서 많은 관련사의 확인과 수정이 필요하거나, 미흡하거나 잘못된 드라이브 로직을 일방, 일괄 적용하여, 시운전이나 플랜트 운영 시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드라이브 로직의 설계, 실행 및 완성에 있어 최적의 수행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