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중 탐색기와 GPS/INS를 적용한 소형 공대지 유도미사일에 관한 연구

Abstract

현재까지 항공기용 소형 공대지 유도무기체계는 최초 무유도 방식인 2.75inch 로켓 발사 체계를 시작으로 유선 유도 방식인 TOW(Tube-launched, Optically tracked, Wire-guided) 미사일(BGM-71시리즈), 무선유도체계인 HELLFIRE 미사일(AGM-114 시리즈) 그리고 발사 후 망각(Fire and Forget) 방식의 Longbow Hellfire 미사일(AGM-114L)로 진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조종사의 생존성 보장과 발전하는 대유도무기 교란체계를 효과적으로 우회할 수 있는 유도무기체계인 통합형 탐색기(Hybrid Seeker)를 장착한 GPS/INS 기반의 통합형 소형 공대지 유도무기체계를 제시하였다. 유도무기 체계와 기만체 기술 개발동향 탐색을 통해 유도무기 탐색기(seeker)에 관한 현 주소를 파악하고, 항공기용 소형 공대지 유도무기체계의 개발 방향을 설정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지속적으로 지능화되고 고도화 되는 기만체계을 회피하고 정확하게 목표물을 타격하기 위한 소형 공대지 유도무기의 개발방향 즉 GPS와 INS를 통합한 항법시스템과 적외선 이미지 탐색기(IIR)와 레이저 유도 탐색기가 결합된 유도무기 탐색기(seeker)인 통합형 탐색기(hybrid seeker)를 적용한 소형 공대지 유도무기 형태를 제안하였다. 또한 무기 발사체의 형상과 물리적으로 제한된 크기에 부합되는 실현 가능한 통합형 탐색모듈을 구현할 가능성이 있음을 확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