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건축전기설비분야 BIM 설계에 대한 문제점 도출 및 합리적인 BIM 설계 방안

Abstract

국내 BIM (Building Information Modeling) 기술이 도입 된 지 약 10년의 시간이 흐른 지금 3D 건축물에 대한 관심과 이해는 급속도로 발전을 이루었다. 하지만 아직도 건축전기설비분야에 대한 BIM 기술자들의 부족과, 소프트웨어의 한계, 명확환 기준이 없는 가이드라인 등의 문제로 인해 유독 건축전기설비분야에서의 BIM 활용이 미흡한 현실이다. 본 논문은 전반적인 BIM에 대한 설명과, 기존 건축전기설비에서의 BIM활용 사례의 한계점을 조사하여 서술하였다. 본 논문은 기존 건축전기설비분야 BIM 활용의 기존 사례를 적용하여 현실적 문제점을 분석하였고, 도출된 분석 자료를 근거하여, 합리적인 건축전기설비분야 BIM의 설계방안을 제시하였다. 건축전기BIM의 향후 합리적 활용에 대해 설계단계, 시공단계, 유지보수단계로 나누어 관리방안을 모색하였고, 발주자, 시공자, 설계자간 소통의 합일점을 찾아 프로젝트 진행에 불협화음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였다. 전기설비분야의 BIM의 활용은 정확한 기술 도입 시기, 활용제도 마련의 미비, 단체 표준 제정의 박차 등 여러 한계점에 부딪혀 더딘 성장을 이루고 있다. 본 논문이 전기설비분야 BIM 업무수행에 적극 반영되어 이와 같은 한계점들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