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EMI Standard를 기반으로 Host통신 시스템 구현 방안

Implementation of Host communication system base on SEMI Standard

SEMI Standard는 국제반도체협회(Semiconductor Equipment and Materials International)에서 발간하는 단체 표준으로, 반도체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사양, 가이드라인, 시험방법, 용어설명 등을 기록한 문서이다. 본 논문에서는 SEMI Standard에서 특히 자동화 관련된 GEM(E30), HSMS(E37) 그리고 SECS2(E5)를 기반으로 Host와 Equipment간에 통신방법을 알아보고 기존 시스템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인지하고 극복할 수 있는 연구방안을 제안하였다. SEMI는 반도체장비 및 재료업체들이 모여서 만든 단체이기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protocol은 표준을 따르지만 그 구현에 있어서 업체 자체의 patent나 security로 인해 그 자료 및 정보가 극히 제한 되어있는 매우 폐쇄적인 단체이다. 또한 이로 인해 업체별로 Item Format등이 다 다르고 특정 필요기능만 구현 되어있다. 본 논문에서는 표준 Item Format을 제공하여 통합적이고 범용적인 시스템구현을 위한 연구방안을 제안하였다. SEMI Standard에서 제시하는 maximum sample rate인 1Hz로 Data를 gathering해서 나온 성능 테스트를 한 값과 본 논문에서 제시하는 maximum sample rate인 10Hz로 Data gathering해서 테스트한 결과값을 비교 하는 성능 테스트 과정을 거쳤다. 본 논문에서는 1Hz나 10Hz모두 Spec에서 제시하는 tolerance내로 data gathering 됨을 확인하였으며 Reporting item수를 10개에서 50개로 늘림으로써 Traffic burden을 높여서 1Hz나 10Hz모두 Tolerance내에서 정상 data gathering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