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부가 고정된 끼워넣기식 크레인의 지진해석방법 고찰

Abstract

크레인의 지진해석은 원자력발전소의 대형 기기 교체 시에 원자로건물 내에 추가로 공사용으로 설치되는 크레인에 대하여는 반드시 수행해야 한다. 크레인의 지진해석은 비단 원자력 발전소뿐만 아니라, 위험물 저장탱크, 유류 저장탱크, 화학물질 저장소, 유독물질 저장소, 그리고 병원 등 지진발생 시 크레인의 사고로 엄청난 인적 물적 손실을 가져올 수 있는 기타의 안전관련 구조물에 대해서도 적용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하부가 고정된 끼워넣기식 (Telescopic) 크레인의 지진해석방법으로 원자력발전소의 원자로건물 내부에서 크레인의 작업도중 발생 가능한 지진에 대하여 크레인의 충분한 안전성을 보장하고자 하는 것이다. 크레인의 지진해석 절차는 크레인구조 모델링, 설계지진응답 입력, 지진해석 및 응답조합, 응답조합 결과에 따른 크레인 부재의 안전성 검토, 그리고 크레인 제작업체가 제공한 인양능력 저감을 통한 크레인의 안전성 확보이다. 크레인 지진해석의 특이한 점은 크레인 케이블의 모델링 과정과 지진에 의해 크레인 케이블이 느슨해질 경우 인양하중에 의한 충격하중을 추가로 고려하여야 하는 것이다. 본 논문에서는 미국 원자력발전소의 크레인 지진해석 예를 통하여 크레인의 인양능력이 60 ~ 70 % 정도 감소되는 것을 보였다. 이는 지진을 고려하는 크레인의 경우에는 크레인 제조사에서 제공되는 크레인 인양능력을 검증하고 감소시켜야 함을 의미한다. 구체적인 관련 법규와 Code, 해석 절차 및 해석 결과를 나열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하부가 고정된 끼워넣기식 크레인의 지진해석절차에 대하여 기술하였으나, 기타의 크레인에 대해서도 제시된 방법과 유사한 절차에 따라 지진해석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