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기피시설 내 연돌형 전망대의 공간분석에 따른 이용률 비교에 관한 연구

Abstract

전망대는 시민들을 위한 문화․여가시설과 랜드마크의 역할을 수행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주민기피시설 내 연돌에 전망대를 설치하여 님비현상을 극복하고, 훌륭하게 그 역할을 수행하는 사례들이 있다. 하지만 현재 전망대에 대한 선행연구가 미흡한 상황에서, 무분별한 연돌형 전망대 벤치마킹과 답습으로 인해 시민들의 외면으로 전시행정 및 혈세 낭비라는 비난을 받는 사례들도 있다. 본 연구는 수도권에 있는 주민기피시설 내 연돌형 전망대의 이용률에 영향을 끼칠 수 있는 여러 요소 중 조망, 프로그램, 주변 인구의 요소를 선정하여 이용률과의 상관분석을 통해 영향요소를 파악하였다. 이러한 분석의 결과는 다음과 같았다. 첫째, 조망권 요소에서 가장 크게 이용률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녹지와 대지였으며, 친자연적인 환경요소는 조망권에서 가장 선호되는 요소이다. 따라서 전망대 본질의 목적인 전망을 위해선 주변 경관요소의 파악이 매우 중요하며, 향후 설계될 주민기피시설 주변 환경에 대한 분석이 전망대 계획 시 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둘째, 고정인구와 유동인구에서 이용률에 의미 있는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본 연구의 통계상으론 나타나지 않았으며, 주민기피시설 내에 함께 존재하는 주민편익시설과 전망대의 프로그램이 다양할수록 이용률에 영향을 미쳤다. 결국 이용객은 주변 고정 및 유동 인구수의 영향을 받지 않으며, 전망대 및 주민편익시설에 다양한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질 때 증가한다는 점, 그리고 분명한 방문 목적을 가지고 있다는 점을 알 수가 있다. 시설 내의 공통된 프로그램 중 3개의 시설에 해당하는 전시공간과 수영장은 향후 설계될 주민기피시설 내 프로그램 구성 시 착안하여 사업주체가 먼저 다양한 프로그램과 함께 적극적으로 검토하여 제시한다면 지역주민들과의 상생 협력을 이끌어내는데 많은 도움을 줄 것이다. 이러한 결과는 님비현상의 극복과 주민편익시설 이용률 향상으로 이어져 전망대 이용률 또한 증가할 것이다. 이와 같이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와 데이터를 통하여 향후 주민기피시설 내 전망대 설치 계획 시, 기획 상의 오류로 인한 혈세 낭비, 전시행정 비난이 아닌 주민기피시설에서 주민친화시설로서의 이미지 개선 및 시민들을 위한 문화․여가시설로서 더 나아가 지역의 랜드 마크의 역할의 수행을 위해 보다 더 바람직한 계획의 참고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주제어 : 주민기피시설, 연돌, 전망대, 이용률 Keywords : LULUs, Chimney, Observatory, Utilization rati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