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지역 공공도서관의 전이공간 기능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Function of Transitional Space of Public Libraries in Seoul

공공도서관은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제시한 공공도서관 건립·운영 매뉴얼과 도서관 협회에서 제시한 도서관 기준을 근거로 건립되고 있다. 위의 기준을 바탕으로 지역의 봉사대상 인구수에 따라 도서관의 전체 규모가 정해지고, 그 규모에서 내부공간구성은 자료이용부분, 업무관리부분, 문화교육부분, 공용부분, 기타부분으로 구분된다. 도서관의 특성상 이용, 시설, 문화 등의 정보를 게시하는 공간과 도서의 대출, 관리를 위한 공간, 그리고 담소, 사색, 간단한 간식을 먹을 수 있는 휴게 공간, 이용자 접근의 편의성을 위한 자동차 주차장은 물론이고, 자전거, 킥보드, 유모차 등 이동수단을 보관할 수 있는 공간이 추가로 필요하다. 하지만 소규모 도서관일수록 이러한 공간이 배분되지 않아, 다른 공간을 침범하거나, 기능상 불합리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경우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최근 10년간 (2007~2016년) 지자체가 설립한 서울지역 공공도서관 중 시설면적 330제곱미터이상 660제곱미터이하의 소규모 도서관을 12개관 선정하여, 주출입구를 중심으로 한 내·외부공간, 즉 전이공간의 가구 및 시설들을 직접 조사하고 관찰하였다. 전이공간에 배치되는 가구 및 시설의 종류, 위치, 시설에 적용되는 빈도를 분석하여, 필요성을 인지하고, 도서관 건립 시 가구 및 시설물의 도입 여부를 판단하여, 공간을 배분하고, 내·외부공간을 계획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되기를 기대한다. 주제어 : 전이, 전이공간 기능, 공공도서관, 서울지역 Keywords : Function of Transitional, Public Libraries, Seoul Are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