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동주택 골조공사 공기지연의 원인과 방지방안에 관한 연구

Abstract

공동주택 건설공사에서 많은 현장들이 노동력 수급 문제, 자재 수급 문제 등 다양한 요인들로 인해 골조공사가 지연됨으로써 공정관리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공정을 놓치면, 안전이 위태롭고, 품질이 미확보 되며, 궁극적으로 원가도 잃는다. 초기 공사에서의 공기지연은 모든 후속공정들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더욱 체계적이고 세밀한 관리를 해주어야 한다. 공동주택 골조공사는 지속적으로 같은 작업이 반복되므로 일정한 사이클을 따라가는데 공기 지연으로 인하여 본래의 계획되어 있던 공기의 일정으로 따라잡기에는 많은 어려움이 발생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공동주택 골조공사 공기지연의 여러 가지 요인들을 조직적 요인, 현장 요인, 기술적 요인 세 가지로 분류하였으며 그 하위에 세부 항목들도 분류하여 설문조사를 하였다. 설문결과를 AHP 기법과 FMEA 기법을 통하여 분석하고 그 분석한 데이터를 토대로 공동주택 골조공사 지연방지 방안 대책을 제시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먼저 공동주택과 공동주택에서의 골조공사, 공기지연에 대한 일반적인 사항에 대해 정리하여 골조공사 공기지연에 대한 이해도를 높였다. 또한 공동주택 공사의 50%를 차지하고 있는 골조공사에 대한 중요성을 제시하였다. 기존 문헌조사 결과, 공사 지연 요인에 관한 선행 연구들은 주로 FMEA를 통한 중요도 인식, 사례분석을 통한 공사지연 방지방안을 제시하거나, AHP분석을 통한 중요도 인식, 사례 분석을 통한 공사지연 방지방안을 제시하고 있었다. 본 연구에서는 중요도와 위험우선순위를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골조공사 지연방지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AHP, FMEA 두 가지 기법을 사용하여 분석을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를 토대로 조직적 요인, 현장 요인, 기술적 요인으로 나누어 공기지연 방지 대책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가 많은 공동주택 현장들이 사전에 지연요소들을 파악하고 방지방안을 작성하여 골조공사에서 정해진 공기가 지연되어 손실이 발생하는 일이 없도록 지속적으로 관리, 감독하는 데에 있어 기초 자료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