텔로미어 RNA 조절에 대한 텔로미어결합인자 (TRF1)의 기능적 특성

Abstract

대부분 포유동물의 텔로미어는 TTAGGG와 같이 반복되는 서열을 가지고 있다. 텔로미어에는 shelterin이라는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단백질복합체가 있으며, 특히 이 중 telomere repeat binding factor 1(TRF1)과 TRF2는 텔로미어 보호 및 길이조절에 중요한 인자이다. 텔로미어에서는 비번역 RNA가 전사되는데 이를 telomeric repeat-containing RNA (TERRA)라고 명명한다. TERRA는 텔로미어 항상성 유지와 이질염색체화 조절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TERRA의 조절 기작에 대해서는 아직 많이 규명되지 않았다. 본 실험에서는 TERRA 조절에 대한 단서를 찾기 위해 헬라 세포에서 TRF1, TRF2와 PinX1과 같은 텔로미어 결합들을 과발현 시키고 qRT-PCR(quantitative real-time polymerase chain reaction)을 통해 TERRA 발현양을 확인하였다. 그 중 TRF1을 과발현 시켰을 때 TERRA의 발현양이 2.0배 이상 증가하였으나 다른 인자들 과발현에서는 TERRA 발현양 변화를 관찰할 수 없었다. 흥미롭게도, TRF1은 TERRA의 안정성을 증가시키는 것이 발견되었다. Myb 도메인이 없는 TRF1은 텔로미어에 결합할 수 없음에도 불구하고 TERRA 발현양을 높였으며, 이는 TERRA 발현양 조절에 있어서 TRF1와 텔로미어 결합은 중요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또한 RAN-IP를 통한 TRF1과 TERRA 결합 확인 실험 결과 TRF1과 Myb 도메인이 없는 TRF1이 TERRA와 결합함을 관찰하였다. 결론적으로, 이를 통해 TRF1은 TERRA의 안정성을 증가시킴으로써 TERRA 발현양을 양성적으로 조절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