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바페넴 내성 장내세균의 감시배양 및 내성기전 규명

Abstract

배경 및 목적 최근 주요 다제 내성 그람 음성균에 의한 감염이 전 세계적으로 출현하고 있고, 국내에서도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 중 carbapenem-resistant Enterobacteriaceae (CRE)는 병원 내 교차전염의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높은 사망률과 이환율을 초래한다. 병원 내 감염관리를 위해 CRE 균주에 대해서 carbapenemase의 선별검사와 확진검사를 시행해야 한다. 국내 몇몇 병원에서 carbapenemase-producing Enterobacteriaceae (CPE) 보고가 있지만 지금까지 본 연구기관에서는 CPE 발생 사례가 없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CPE에 대한 감시배양을 시행하여 CPE 분리율을 조사하고 CRE 내성 기전을 규명하고자 하였다. 방법 2017 년 3 월부터 5 월까지 한양대학교 병원에 내원하여 일반 대변 배양 검사를 의뢰한 환자, Clostridium difficile, 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us (VRE) 배양을 의뢰한 환자의 대변 검체를 이용하였다. 대변 검체를 ChromID CARBA Agar (bioMérieux, Marcy l' Etoile, France)에 접종하여 35 ℃ 에서 18 – 24 시간 배양하였다. ChromID CARBA Agar (bioMerieux)에서 분리된 32 균주를 Bruker Biotyper (Bruker Daltonics, Bremen, Germany) matrix associated laser desorption ionization - time of flight (MALDI-TOF) 질량 분석 시스템으로 동정하였다. CRE가 의심되는 균주를 대상으로 modified Hodge test (MHT)와 carbapenemase inhibition test (CIT)를 시행하였다. 양성 결과를 보인 균주의 carbapenemase 유전자 검출을 위해서 PCR 및 염기서열 분석을 시행하였다. 결과 2017 년 3 월부터 5 월까지 한양대학교 병원에 내원하여 일반 대변 배양을 의뢰한 환자 114 명, C. difficile, VRE 배양을 의뢰한 환자 114 명, 총 228 명의 대변 검체를 이용하였다. ChromID CARBA Agar (bioMérieux)에 접종하여 배양했을 때 일반 대변 배양을 의뢰 환자에서 15 균주, C. difficile과 VRE 배양을 의뢰한 환자에서 17 균주로, 총 32 주 (14.0 %)의 그람음성 간균이 분리되었다. 32 균주 중 CRE가 의심되는 장내세균은 7 주였고, 나머지는 포도당비발효세균이었다. 장내세균 7 주 (Serratia marcescens 1 주, Enterobacter aerogenes 1 주, Escherichia coli 1 주, Klebsiella pneumoniae 4 주)에 대해 MHT와 CIT를 시행하였다. MHT와 CIT 결과, 양성을 나타는 것은 K. pneumoniae 2 균주였다. Carbapenemase 유전자 검출을 위해서 PCR을 시행하였고, 염기 서열 분석 결과 2 균주 모두 KPC-2였다. 본 연구기관에서의 최근 3 개월간 CPE 분리율은 0.9 % (2/228)임을 알 수 있었다. 결론 본 연구기간동안 228 명 중 2 명에서 CPE가 분리되었고, 매우 낮은 분리율 (0.9 %)로 나타났다. 이 2 명에게서 검출된 carbapenemase는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분리된 KPC-2로 확인되었다. 이 감염병의 확산을 막기 위해 CPE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및 감염 관리가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