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63 0

중국 SNS 이용자 특성이 온라인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웨이보와 위챗을 중심으로

Title
중국 SNS 이용자 특성이 온라인 구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웨이보와 위챗을 중심으로
Other Titles
The Study based on eWON Impact of China SNS users’ traits :Weibo and WeChat
Author
유이지
Advisor(s)
이경렬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인터넷은 갈수록 발전되고 있는 오늘날, 뉴미디어가 더욱 광범위하게응용되고 있으며 그 중에서 웨이보와 위챗은 그 편리성, 신속성, 소통성과 다양성 등의 특징으로 인해 대중들의 열광을 받고 있다. 온라인 구전은 SNS라는 정보 전파 플랫폼을 통해 문자, 소리, 애니메이션, 이미지 등의 형식으로 정보를 전파하는 것이다. 온라인 구전 정보의 속도, 규모, 영향지역 범위와 표현 형식 등은 모두 이전 대중 미디어를 초월했으며, 사람들의 시야를 지극히 확대시켜 사람들의 문화생활을 풍부하게 만들고 있다.온라인 구전은 전통적인 구전과 달리 "정보 전달, 정보 추구, 정보 제공"등 3개 차원으로 나눌 수 있으며, 지금까지 중국은 온라인 구전의 특징에 대해 아직 완전한 연구가 없으며, 이는 또한 본 연구자가 본 주제를 연구하는 목적이다. 본 연구는 중국 웨이보와 위챗 사용자에 대해 조사하여 200개의 샘플을 확보하였고, 조사 자료를 토대로 중국 SNS 사용자 특징이 온라인 구전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하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진행한 결과 동질성, 동조성, 규범적 영향, 유대감, 사회 자본이 온라인 구전에 대해 일정한 영향을 미친 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었다. 주제어: 웨이보, 위쳇, 온라인 구전, 중국 SNS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5342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77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JOURNALISM AND MASS COMMUNICATION[S](언론정보대학원) > 광고홍보전공 > Theses(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