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3 0

비유통주 개혁 후 중국 상장기업 지분구조가 현금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

Title
비유통주 개혁 후 중국 상장기업 지분구조가 현금배당정책에 미치는 영향
Other Titles
After the Chinese Non-Floating Stocks Reformation, Effects of Ownership Structure of Chinese Listed Firms on the Cash Dividend Policy
Author
양이이
Advisor(s)
정석윤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비유통주 개혁 후 중국 상장기업의 지분구조와 현금배당정책 간의 관계를 분석하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 이상의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2014년의 중국 상하이증권거래소에 상장된 있는 기업 중에서 표본의 선정기준에 따라 A주 기업 523개를 표본으로 선정하여 분석하였다. 선정된 표본을 대상으로 지분구조를 대변하는 유통주 비율, 최대주주 지분비율, 제2~제5대주주 지분비율 합계, 총 주식수량의 자연로그를 독립 변수로 설정하여 단계적 회귀 분석을 실시하여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첫째, 유통주 비율이 증가 할수록 현금배당은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나 유통주 주주들이 현금배당보다 시세차익을 더 선호하여 현금배당을 꺼리는 경향이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 둘째, 최대 주주 지분비율이 현금배당 간에는 유의한 양(+)의 계수가 나타났으며 이는 대주주들의 소유지분이 높을수록 많은 현금배당이 지급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 셋째, 제2~제5 대주주 지분비율합계가 유의하지 않은 변수로 제거됐다. 그 이유는 제2~제5 대주주 지분비율합계가 너무 낮아서 최대주주에 견제 역할을 발휘하지 못했을 것이라고 생각된다. 넷째, 기업 규모인 총 주식수량의 자연로그가 현금배당 간의 유의한 양(+)의 계수가 나타났으며 이는 기업이 크면 클수록 현금배당이 지급되고 있다는 것을 간접적으로 확인 할 수 있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4760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730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CCOUNTING(회계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