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A기반 데이터 전처리 방법을 이용한 500MW 표준 석탄 화력 발전소에서의 NOx 배출량 예측방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500MW 표준화력발전소의 석탄 연소 보일러에서 배출되는 NOx 함량을 데이터 전처리 방법과 예측 모델을 사용해 예측하였다. 표준화력발전소의 실제 운전 데이터를 가져와 예측 모델을 구축하였다. 예측모델로써 PLS 모델과 BPNN 모델을 비교하였으며 데이터 전처리 방법은 주 성분 분석과 칼만 필터를 사용하였다. 주 성분 분석을 사용해 변수의 차원을 줄인 후, 예측 모델을 사용한 예측 결과는 BPNN모델과 PLS모델이 유사한 결과를 보였다. 칼만 필터를 적용한 데이터를 사용한 예측 성능은 BPNN모델이 PLS모델보다 정확한 예측을 하였다. 두 전처리 방법을 모두 사용하여 데이터를 변화시켜 예측모델의 입력변수로 사용한 결과 NOx 농도 예측 성능은 BPNN모델이 PLS모델에 의한 예측 결과보다 높은 정확성을 보였다. 제안된 두 가지의 전처리 방법과 예측모델은 실제 NOx 배출량의 예측과 NOx 절감에 매우 도움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