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배제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과 임파워먼트의 매개효과분석

Abstract

경제발전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시기에는 1인당 국민총소득(GNI)과 같은 국민생활수준을 드러내는 지표가 삶의 만족도를 간접적으로 나타내는 척도로서 유용하게 사용되었다. 그러나 경제발전이 급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소득의 증가는 삶의 만족도를 향상시키는 하나의 수단으로써만 작용한다는 인식 하에,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였다. 삶의 만족도의 결정요인으로서는 빈곤에 관한 담론이 주된 논의 대상이 되었고, 전통적으로 진행되어 온 빈곤 관련 연구들은 경제적 차원에서 빈곤 현상을 정의하고 접근 하는데 초점을 두어 왔을 뿐, 빈곤의 다양한 측면에 대해서는 관심이 부족하다는 지적을 받아왔다. 따라서 사회문제를 빈곤과 결합될 수 있는 여러 차원의 문제에 집중하기 위한 접근으로써 사회적 배제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제기된다. 한편 사회적 배제를 겪는 취약집단에 속한 자들이 겪는 차별과 불평등은 그들이 가진 능력을 더욱 취약하게 만들고, 취약한 능력은 본인이 처해 있는 상황을 돌파하는데 어려움으로 작용하게 된다. 이에 차별과 불평등을 극복하기 위한 하나의 방안으로서 사회적으로 배제되는 집단에 대한 임파워먼트 향상을 중요한 과제로 설정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된 선행연구의 검토결과, 사회적 배제가 그들의 임파워먼트에 매우 중요한 영향력을 미치고 있으며, 임파워먼트 또한 삶의 만족도에 상당히 중요한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고 사료된다. 그러나 사회적 배제와 삶의 만족도 변수 간의 인과관계와 더불어 임파워먼트가 매개효과를 가질 것이라는 개연성에도 불구하고 이에 대한 실증적인 연구가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배제의 주요변수들의 영향과 더불어 임파워먼트의 매개변수로서의 효과분석에 관심을 두고 “이들 변수들이 중·고령자의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그리고 간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고, 아울러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경우 “이들 변수들의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나 그 정도는 어떠한지?”등을 연구문제로 설정하여 다루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변수의 구성은 삶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서 사회적 배제를 설정하였다. 사회적 배제의 하위변수로는 경제배제, 사회배제, 정치배제를 설정하였다. 그리고 독립변수인 사회적 배제와 종속변수인 삶의 만족도 간의 매개변수로써 임파워먼트를 설정하였다. 이를 통하여 사회적 배제와 임파워먼트가 삶의 만족도에 미치는 상대적인 영향력의 크기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2017년 9월 28일부터 2017년 10월 8일까지 경기도 안산시에 거주하는 중·고령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수집된 자료를 토대로 SPSS 24.0 및 AMOS 21.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각 변수의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신뢰도 검증을 위하여 Cronbach’s α 계수를 활용하였다. 또한 각 변수들 간의 상관관계는 Pearson의 적률상관관계를 활용하였으며, 경로모형을 토대로 변수들 간의 영향력을 살펴보기 위하여 구조방정식모형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첫째, 사회적 배제가 임파워먼트에 직접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 결과 사회적 배제의 하위변수인 정치배제를 제외하고 경제배제, 사회배제 변수가 임파워먼트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사회적 배제가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부(-)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 결과 사회적 배제의 하위변수인 경제배제, 사회배제, 정치배제 모두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임파워먼트가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검증 결과 임파워먼트가 삶의 만족도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종합해보면, 사회적 배제의 하위변수들로 사용한 경제배제, 사회배제, 정치배제들 중 경제배제와 사회배제는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임파워먼트를 통해 간접적으로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정치배제는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임파워먼트를 통해 간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매개변수인 임파워먼트는 삶의 만족도에 직접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중·고령자를 대상으로 한 삶의 만족도의 변수에 대하여 사회배제의 주요 변수들과 더불어 임파워먼트의 변수가 직·간접적으로 미치는 총 효과와 그 크기의 순서를 살펴보면 절대 값이 사회배제가 β=-0.438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그 다음 임파워먼트 β=0.349, 경제배제 β=-0.318, 정치배제 β=-0.107의 순으로 영향력의 크기를 각각 나타내었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앞으로 중·고령자들의 삶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정책을 수립할 시에 사회배제, 임파워먼트, 경제배제, 정치배제 등의 변수들을 효과적인 관리수단으로 고려해야 할 뿐만 아니라, 이와 더불어 변수들 간의 우선순위 크기를 고려하여 효과적으로 활용해야함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