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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엔진을 활용한 MDD(Model Driven Development) 기반 게임 개발 방법

Title
게임 엔진을 활용한 MDD(Model Driven Development) 기반 게임 개발 방법
Author
황교준
Advisor(s)
Scott Uk-Jin Lee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과거와 다르게 소프트웨어가 점점 복잡해짐에 따라 소프트웨어의 신뢰성과 생산성은 떨어졌다. 특히 경쟁이 심한 게임 업계에서 복잡한 소프트웨어와 짧은 Time-to-Market은 게임의 완성도를 낮추고 기기 종류의 다양화로 인한 플랫폼의 다양성은 개발자로 하여금 추가적인 개발을 요구하여 프로젝트의 비용과 시간 또한 증가시킨다. 따라서 플랫폼의 다양성 문제를 해결하면서 짧은 개발 기간에서도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이 필요해졌다.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중 MDD(Model Driven Development)는 모델을 중심으로 소프트웨어의 구조를 구성하고 코드 자동 생성 도구를 통해 코드를 생성해서 개발자가 기능들을 빠르게 구현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이다. 또한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을 하기 때문에 다양한 플랫폼에서도 빠르게 대응이 가능하여 프로젝트의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최근 게임 업계에서는 게임 엔진을 사용한 게임 개발이 증가하는 추세이다. 게임 엔진은 게임 개발에 필요한 기능들을 제공해서 짧은 Time-to-Market 으로도 완성도 높은 게임을 제작할 수 있다. MDD 연구는 게임 분야에서도 이뤄지고 있지만 기존 연구들은 PSM 으로 다양한 플랫폼에 대처하는 내용을 다루지 못했거나 실험 결과를 제시하는 연구가 부족하다. 게다가 MDD 는 다양한 플랫폼에 대해 빠르게 대응이 가능한 장점을 갖고 있지만 플랫폼마다 PSM을 새로 구성해야 되기 때문에 자본이 적은 소규모 기업들에게는 새로운 플랫폼마다 시간적 비용과 금전적 비용이 증가하게 되어 치명적이다. 그 외에도 기업들의 게임 엔진 사용률이 증가하는 만큼 게임 엔진을 활용한 개발 방법 연구의 필요성이 존재하나 게임 엔진 사용률과 비교하여 연구는 현저히 부족한 상황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게임 엔진인 유니티 엔진을 활용해 다양한 플랫폼에서 작동할 수 있는 MDD 방법을 제안했다. 또한 제안한 방법을 기반으로 코드 자동 생성 도구 Acceleo 를 사용해서 유니티 엔진에 종속적인 코드를 생성하는 템플릿을 작성하고 2D 슈팅 게임을 제작하는 사례연구를 진행했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생성된 코드가 게임 개발에 얼마나 영향을 줬는지 평가하고 모델의 재사용률을 계산했다. 본 논문을 통해 자원적 한계를 지닌 소규모 기업은 하나의 PSM만으로도 다양한 플랫폼에 대처가 가능해 시간적 및 금전적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더불어 게임 엔진을 활용한 게임 개발 방법으로 앞으로의 게임 개발 연구를 활성화하고 실용적인 연구로써 새로운 연구 방향성을 제시하는 데에 기여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663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2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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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OMPUTER SCIENCE & ENGINEERING(컴퓨터공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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