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 환경에서 애플리케이션 오케스트레이션을 위한 토스카와 다커 스웜의 기능 조합

Abstract

Docker는 컨테이너 기반의 오픈소스 가상화 플랫폼이다. 단일 호스트에 서비스를 지원해주는 Docker와 달리 Docker Swarm은 멀티 호스트 환경의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도구로써 서비스의 운영자동화를 제공한다. 사용자에게 컨테이너 클러스터에 관한 스케줄링뿐만 아니라 롤링 업데이트, 부하분산 등에 관한 기능을 지원한다. 이처럼 클라우드 컴퓨팅은 사용자가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등을 네트워크를 통해 지원받는 서비스 형태이다. 그러나 관련 서비스들은 고유 플랫폼을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특정 플랫폼에 의존적인 솔루션으로 인해 플랫폼 간에 호환성이 떨어지는 한계가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발전과 함께 관련 표준화 연구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그중 OASIS의 표준인 TOSCA(Topology and Orchestration Specification for Cloud Applications)는 특정 플랫폼에 대한 종속이 없고 상호 운용성 표준을 제공한다. 나아가 서비스 컴포넌트들에 대한 정의와 관계를 제공함으로써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의 서비스 이식성을 지원해준다. 본 논문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와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정보 모델링 표준 언어인 TOSCA type과 컨테이너 오케스트레이션 도구인 Docker Swarm 구성요소의 맵핑 분석을 통해 Yaml 형식으로 지원된 TOSCA 모델을 Docker Swarm 구성요소로 자동 변환 해주는 시스템을 구현하였다. 이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표준화된 서비스 제공 및 오케스트레이션 기능과 플랫폼 사이의 이식성을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