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물 의학 문헌을 이용한 생물간 관계 추출과 시각화

Abstract

생물 의학 기술의 발전이 가속화됨에 따라서 관련 연구에 대한 문헌의 양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다. 방대한 양의 문헌에서 연구자가 손수 필요한 정보를 추출하기 위해서는 상당한 노동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보 검색 및 분석을 단순화 하기 위한 정보 추출 시스템이 연구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에서 Word2Vec을 이용하여 문헌의 정보를 추출하고 시각화 하여 사용자에게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그 과정은 다음과 같이 세 가지 단계로 이루어 진다: 1)첫 번째, 질병과 박테리아 명 인식을 위한 모델 학습, 2)문헌을 정보화 하기 위해 word2vec을 이용한 word embedding, 3)정보를 가공하여 시각화 하는 단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