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너리 시각화와 기계학습을 이용한 랜섬웨어 탐지

Ransomware Detection Using Machine Learning and Binary Visualization

정보통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정보보안에 대한 연구가 중요해지고 있다. 특히 최근 경제적으로 큰 손실을 입힌 랜섬웨어의 유행을 통해 랜섬웨어 탐지 및 예방에 대한 연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은 랜섬웨어 감염 시 파일들이 암호화되는 특징을 이용하는 랜섬웨어 탐지 방식을 제안한다. 프로세스가 생성하는 파일들이 암호화된 파일인 것을 탐지한다면 해당 프로세스를 랜섬웨어로 판단할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파일의 암호화 판단 방법에 초점을 두어 실험을 진행하였다. 실험에 쓰이는 특징정보 이미지는 파일로부터 생성된다. 파일에서 각 바이트의 값을 좌표로 이용하여 2바이트의 값을 <x, y> 좌표로 대응시킨다. 파일의 처음부터 끝까지 1바이트씩 이동하며 얻은 <x, y> 좌표들의 위치에 해당하는 픽셀의 값을 증가시킨다. 이러한 방법으로 얻은 특징정보 이미지는 의 고정된 크기를 갖는다. 파일의 암호화 판단을 위해 기계학습을 이용하였다. 기계학습 중 대표적인 분류 알고리즘인 random forest와 딥러닝 모델 중 이미지 처리에 특화된 CNN 모델을 이용하였다. 파일의 크기에 따른 정확도, 특징정보 전처리 방식에 따른 정확도를 실험하여 다양한 환경에서의 실험 결과를 도출하였다. 다양한 실험에서의 정확도는 최소 90%로 파일의 암호화 여부를 판단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