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룹제어 기반의 빠른 심리스 모드 전환을 위한 선택적인 주파수 동기화 기법

Abstract

본 논문은 단독운전모드에서 드룹 제어로 운전되는 병렬 계통 연계 인버터가 계통연계 모드로 빠르게 모드 전환을 위한 새로운 심리스 주파수 동기화 기법을 제안한다. 이차제어기는 드룹 제어기 상위에 위치하여 드룹 특성으로 인한 전압, 주파수 변화량을 보상해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기존 주파수 이차제어기는 위상차의 부호에 따라 주파수 증감이 결정되어 주파수를 자유롭게 제어할 수 없고 또한 전력품질 유지를 위한 주파수 제한으로 인해 기존 방법으로는 동기화 시간이 느려질 수 있는 단점이 존재 하였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본 논문에서는 빠른 주파수 동기화를 위해 계통과 인버터 사이의 위상차를 두 가지로 해석하고, 주파수 증감에 대한 동기 시간을 예측한다. 결론적으로, 예측된 값을 통해 빠른 동기화 방향을 선택하여 제어함으로써 동기화 시간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균일한 부하 분담과 전력 품질 유지를 위해 이차 제어기를 기반으로 모든 병렬 계통 연계 인버터를 모드 전환 과정에 참여시키고 주파수와 전압을 허용치 내에서 제한하였다. 제안한 기법의 유효성을 검증하기 위해 시뮬레이션과 HIL 실험 결과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