쥐에서 급성 동량성 혈액희석이 위장 문합치유에 미치는 영향

Abstract

연구배경: 1960년에 시작된 이후 수혈의학은 동종혈액의 감염성 질환 전파 등의 합병증으로 최소한의 성분수혈만 하는 방식으로 그 경향이 변화했다. 최근에는 무수혈의학의 발전과 함께 환자 본인의 혈액을 이용한 자가혈액수혈이 대두되고 있으며 그 중 간편성과 안전성으로 인해 급성 동량성 혈액희석법이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는 마취 후 환자의 자가혈액을 채취 후 보관하고 즉시 그 혈액채취량 만큼의 수액을 보충하여 혈역학적 안정성을 유지한 채 수술을 진행한다. 그리고 보관했던 자가혈액을 수술 중 혈액손실이 발생한 이후에 보충하는 방법이다. 수술문합부위 합병증은 수술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으로 이에 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져 많은 위험인자가 밝혀져 있다. 그러나 급성동량성혈액희석법이 수술문합부위에 미치는 영향은 아직 연구된 바가 없다. 이에 따라 저자들은 쥐에서 급성동량성혈액희석을 진행하며 위장문합수술 시 기존 수액 용법을 진행하며 수술을 한 군과의 비교를 통한 전향적 연구를 진행하여 급성동량성혈액희석법과 수술문합부위 합병증 간의 상관관계를 알아보기로 하였다. 방법: 총 16마리의 쥐를 급성동량성혈액희석군 (n = 6), 기존 수액군 (n = 6), 대조군 (n = 4)으로 나누어 마취 후 동일부위에 위장문합수술을 진행하였다. V = EBV x [(Hi-Ht)/Hav] (V:실혈허용량, EBV:추정혈액량, Hi:처음 적혈구용적률, Ht:목표 적혈구용적률, Hav:Hi와 Hav의 평균) 공식으로 계산하여 급성동량성혈액희석군은 목표 적혈구용적률을 처음 적혈구용적률의 3분의 2로 설정하여 계산한 값인 5.8 – 6.6 mL 의 혈액을 채취하였다. 기존 수액군과 대조군은 혈액 샘플 2회를 위한 최소한의 혈액량인 1 mL 를 채취하였다. 모든 쥐는 수술 후 6일에 안락사하여 문합부위의 조직병리학적 검사를 시행한 뒤 염증세포, 신생혈관생성, 섬유아세포, 부종, 괴사, 염증성 염증반응에 대한 점수를 평가하여 문합부위의 치유상태를 비교하였다. 통계학적 방법으로 Kruskall-Wallis test와 Mann-Whitney U-test를 사용하여 군 간의 비교를 진행하였다. 결과: 군 간의 비교결과 염증세포, 신생혈관생성, 섬유아세포, 부종, 괴사, 염증성 염증반응 점수에서 급성동량혈액희석군과 대조군(P-values = 0.019, 0.009, 0.004, 0.039, 0.027, and 0.019), 기존 수액군과 대조군 (P-values = 0.006, 0.027, 0.04, 0.008, 0.009, and 0.006) 사이에서 유의한 차이를 보였고 급성동량성혈액희석군과 기존 수액군의 사이에서는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P-values = 1, 1, 1, 1, 1, and 1). 결론: 급성동량성혈액희석법은 종교적 신념뿐만 아니라 수혈에 따른 감염, 부족한 혈액수급등의 문제에 대한 해결책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이로 인한 수술문합부위 합병증의 증가에 대한 인과관계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던 실정이었다. 본 연구에 의하면 문합부위치유상태의 차이가 급성동량성혈액희석군과 기존수액군 간에 없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를 통해 급성동량성혈액희석법이 수술부위 합병증에 대한 우려 없이 보다 널리 사용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