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혁신에 대한 소비자 저항

Title
혁신에 대한 소비자 저항
Author
주나안
Advisor(s)
이규혜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사물인터넷 시대가 도래 하면서 신체에 부착하여 컴퓨팅 행위를 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많은 시장 조사 기관들은 스마트 의류가 웨어러블 시장에서 성장 잠재력이 가장 크며 향후 주류로 부상할 것으로 예측하였다. 그러나 현재까지 새로 출시되는 많은 스마트 의류 제품들의 실제 시장 침투율은 그리 높지 않으며, 스마트 의류의 구매 및 실제 용비율도 기대에 못 미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 의류의 채택 과정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장애 요인들을 밝히고 혁신에 저항하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심층 면담을 실시하여 스마트 의류에 대해 소비자들이 어떻게 지각하고 있으며 어떤 태도를 가지고 있는지 근거이론 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응답자들은 스마트 의류를 웨어러블 기기가 아닌 의류로 인지하고 있었으며, 스마트 의류에 대한 인식으로 기능성 의류보다 더욱 진보한 옷, 편리한 옷이라는 긍정적 인식과 불필요 하며, 장시간 착용으로 인한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치거나 프라이버시의 침해와 같은 우려, 심미적 불만족으로 인해 거부감이 든다는 부정적 인식이 모두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도출 된 스마트 의류에 대한 저항 및 구매 거부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다. 우선 사용자가 이용하고자 할 때 이용이 가능한 정도를 의미하는 제품 혹은 서비스의 가용성과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웨어러블 기기의 보급이라는 사회 문화적 맥락 역시 스마트 의류에 대한 저항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소비자들은 스마트 의류를 스마트 기기가 아닌 의류로 인식하기 때문에 스마트 의류 평가 시 스마트 의류가 가진 기능이 의복이라는 제품의 속성과 적합한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응답자들은 디자인이나 색상 변화의 유연성과 같이 의복에 적합하다고 인지되거나 의복으로만 구현 가능 한 기능을 가진 스마트 의류의 경우 긍정적으로 평가하나, 스마트 의류가 가진 기능이 의복에 적합하지 않거나 오히려 의복으로 구현되었을 때 한계가 있다고 지각하는 경우 부정적으로 평가 하고 저항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향후 스마트 의류의 수용에 관한 연구에서는 스마트 의류가 가진 기능이 의복과 적합한지 측정 하는 것이 필요함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가격이 스마트 의류의 수용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본 연구에서는 적당한 가격은 스마트 의류의 수용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이는 소비자들은 가격을 제품의 품질 및 기능에 대한 평가 잣대로 사용하기 때문임을 밝혔다. 한편 본 연구의 참여자들 중 기술에 대한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들은 스마트 의류 보다는 최신 기기를 구매하는 것을 더 선호하며 새로운 기술이 접목 된 스마트 의류는 편리 할 수는 있겠지만 측정이 정확하지 않거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것이라는 우려를 나타내었다. 또한 본인이 옷에 관심이 많거나 유행에 민감하다고 응답 한 참여자들은 스마트 의류를 유행제품이라고 인지하지 않고 있었으며, 의복에 스마트 한 기능을 부여 한 스마트 의류의 경우 현재 단계에서는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전자 장비를 부착하거나 내장 하는 과정에서 옷으로써의 미적 기능이 떨어져 결과적으로 멋이 없기 때문에 구매하지 않겠다고 하였다. 또한 유행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고가의 스마트 의류를 구입하는 것에 대해 소비자가 느끼는 경제적 부담도 유행 혁신성이 높은 소비자들이 스마트 의류를 수용하지 않는 이유로 제시 되었다. 오히려 스마트 의류에 대해 관심이 많으며 수용 할 의향이 있다고 응답 한 소비자들은 건강에 대한 염려가 높은 사람들로 즉, 스마트 의류는 혁신제품임에도 불구하고 소비자의 내적 특성인 혁신성 보다는 유용성과 편의성이라는 스마트 의류의 혁신 특성이 스마트 의류의 수용에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었다. 소비자는 스마트 의류의 구매 의도에 대해 기능이나 디자인, 가격이 적당한 제품이 나올 때까지 제품의 구매를 보류하거나 성능이나 디자인이 개선 된 스마트 의류가 등장 하더라도 강한 혁신 저항의 결과로 구매를 거부하겠다고 응답하였다. 즉, 스마트 의류의 기능이 의복에 적합하고 해당 기능을 다른 스마트 기기를 통해 이용하는 것 보다 효용성이 높거나 선호하는 브랜드에서 출시되는 경우 구매를 고려 해 보겠다고 응답 해 스마트 의류의 수용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효용성과 브랜드가 중요 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르면 향후 스마트 의류를 개발하는 기업들은 우선 의복으로 구현하기 적합한 기능 혹은 기술이 무엇인지에 대한 고민해야 하며, 유행에 민감하고 사이즈와 품목이 다양하여 부착형 웨어러블 기기에 비해 범용성이 부족한 의복 특유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지속해야 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41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30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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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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