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68 0

발의 형태, 보행특성, 착화특성에 의한 발의 불편감

Title
발의 형태, 보행특성, 착화특성에 의한 발의 불편감
Other Titles
Foot Discomfort by Foot Shape, Gait and Shoe Wearing Characteristics
Author
문은미
Alternative Author(s)
Mun, Eun Mi
Advisor(s)
박명자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발은 몸의 중요한 부위 중 하나이지만 현대사회의 여성들은 미적인 요소와 작업환경에 의하여 오랜 시간 동안 구두를 착용하고, 이에 따른 여러 불편감과 부작용을 경험하고 있어 쾌적한 구두의 제작이 시급한 문제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구두의 착화감에 더욱 쾌적한 영향을 주는 요인을 발의 형태, 보행특성(보행형태, 보행습관), 착화특성(구두특성, 착화습관)으로 하여 조사하고, 구두 착용 시 발 불편감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분석하고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발의 형태와 보행습관에 있어서 발 사이즈가 클수록 보폭이 넓고, 발 볼 너비가 넓을수록 체중이 앞으로 쏠리면서 걷고, 자주 발을 접질린다. 또 발가락 길이에서 스퀘어 타입인 경우 이집트 타입에 비해 발을 끌면서 걷고, 내측종아치 높이가 낮은 경우에는 발이 땅에 닿지 않게 걷고, 높거나 낮은 경우에는 체중이 앞으로 쏠리면서 걷고, 발을 끌면서 걷고, 자주 발을 접질린다. 둘째, 발의 형태 중 발 볼이 넓은 경우, 스퀘어 타입, 높거나 낮은 아치(요족, 편평족)인 경우 발의 피로 및 통증에 영향을 미치고, 250mm 이상의 큰발, 볼이 넓은 발, 스퀘어 타입, 높은 아치(요족)인 경우 변형 및 부작용에 영향을 미친다. 셋째, 발을 자주 접질리는 보행습관을 가진 경우 피로와 통증이 높은 경향이 있고, 체중이 앞으로 쏠리면서 걷거나 자주 발을 접질리는 보행습관에서는 발 변형이나 부작용이 높다. 넷째, 발의 불편감에 영향을 미치는 구두특성을 보면, 구두 굽이 높을수록, 발을 감싸는 면적이 좁을수록(펌프스, 뮬), 앞굽이 높고 뒷굽 면적이 좁은 구두에서 피로와 통증을 경험하고, 뾰족코 모양을 착용할 경우 피로와 통증 뿐만아니라 변형과 부작용도 일어났다. 또 착화습관에서는 착용 년 수가 짧을수록, 서서있는 시간이 짧을수록, 실제 발 사이즈보다 크거나 작은 구두를 착용한 경우 피로와 통증을 경험한다. 다섯째, 피로 및 통증 경험자와 변형 및 부작용 경험자 모두 발 불편감에 대한 처치 방안으로 신발 처치로 다른 신으로 갈아 신고, 발에 대한 처치로 직접 마사지한다고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구두를 착용한 여성이라면 모든 발의 유형과 보행, 착화특성과 관계없이 불편감을 호소했다. 따라서 쾌적한 구두를 착용할 수 있도록 구두생산업자들은 한국 여성의 발 유형에 맞게 다양한 발 둘레의 치수를 체계화 시켜야하고, 표시체계를 실용화해야 한다. 또 구두로 인한 보행이 흐트러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제화업계에서는 구두 착용 시 발바닥의 내측종아치를 유연하게 받쳐 줄 수 있는 미드솔 개발과 발바닥에 체중을 골고루 분산시킬 수 있는 인솔 개발이 필요하고, 전족부의 무리한 압박을 가하지 않는 구두골과 구두의 앞코 모양의 구두 디자인이 필요하다. 또한 편리한 드레스 슈즈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외관적인 이유로 대중에게 착용되지 않는 컴포트 슈즈의 디자인 개발이 요구된다. 구두소비자는 구두 발 둘레 표시와 같은 세부적인 구두치수에 대한 교육을 받아야하고, 구두를 선택할 때 구두의 굴곡성을 확인하고 안창과 겉창의 미끄럼상태와 구두 무게의 경중, 충격 흡수력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 발 불편감에 대한 처치 방안이 미비한 결과를 통해 발 건강에 대한 경각심을 가지고 전문가가 권장하는 ‘4cm 이내의 구두를 주 2~3회 이내로 착용할 것’의 착화습관을 갖도록 한다. 본 연구의 기대효과는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발의 형태, 보행특성, 착화특성에 따른 발의 불편감 간의 관계를 밝힘으로써 본 연구의 논의와 제언을 따라 구두를 쾌적하게 착용할 수 있는 환경이 제공되고, 이에 따라 발의 질병을 예방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둘째, 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에 맞춰 전자동화 생산을 통해 구두골과 개인맞춤화 제작을 보편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제화 산업에 미래지향적으로 도움이 될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40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519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CLOTHING & TEXTILES(의류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