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0 0

상호보완적 관계를 위한 디지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Title
상호보완적 관계를 위한 디지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연구
Author
황상미
Advisor(s)
이부연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Doctor
Abstract
디지털 기술의 발달은 기존 매체들의 변화와 융합시키고 있다. 이러한 시대의 변화 속에 출판 콘텐츠의 변화를 맞이하는 것은 당연한 수순이다. 《2016년 출판산업실태조사》에 따르면 출판 산업의 혁신과제 중 디지털화, 정보화(15.8%)를 출판사업 개선방안을 위한 과제 중 하나로 삼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출판콘텐츠로써의 아날로그 책과 전자책과의 대결 구도가 아닌 출판 형태의 다변화를 의미하는 것이다. 그림책도 디지털 기술과 융합하여 앱북, 증강현실 그림책 등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그림책으로 변모하고 있다. 본 연구는 문헌연구를 통해 그림책에 대한 정의와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에 대해 고찰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구매자인 부모를 대상으로 디지털 그림책에 대한 인식과 선호하는 디지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에 대해 조사하였다. 또한 전문가 심층 인터뷰를 통해 디지털 그림책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고 상호보완적인 디지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 그리고 향후 요구되는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에 대해 제시하였다. 위의 실증 조사와 심층인터뷰를 바탕으로 사례 분석을 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통해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위한 디지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에 대한 가능성을 제안하였다. 독자는 그림책의 물성과 선, 색, 질감, 캐릭터, 화면 구성과 공간, 프레임의 시각요소와 글을 통해 그림책과 상호작용한다. 아날로그 그림책은 디지털 그림책에 비해 책의 물성을 이용한 상호작용이 강하며 디지털 그림책은 디지털 기기의 특성을 활용하여 아날로그 그림책에서 나타내지 못했던 시각 요소와 청각 효과, 독자의 제스처에 즉각 반응하는 제스처 인식이 특징적인 상호작용 요소이다. 설문조사 결과 소비자인 부모들은 디지털 그림책에 대한 선호도가 높지 않은 반면 종이책을 기반으로 한 디지털 그림책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되었다.(55.5%) 전문가들은 향후 경험할 수 있는 디지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를 미각과 후각으로 제시하였으며 디지털 그림책이 아날로그 그림책에서 구현할 수 없는 조형성을 표현한 시각적인 인터랙션 디자인을 기대하였다. 부모의 의견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종합하여 아날로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를 보완할 수 있는 디지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를 전문가의 의견과 사례를 통해 분석하였다. 사례 분석을 결과 디지털 그림책의 시각, 청각의 경험을 제공하는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가 아날로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를 보완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으며 아날로그 그림책을 기반으로 한 상호보완적인 디지털 그림책의 제작 가능성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는 부모와 전문가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연구되었으며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차후 상호보완적인 디지털 그림책 제작에 관한 연구와 이와 관련한 영·유아 및 어린이 독자의 독해와 문해력의 관계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를 통해 디지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 요소로 아날로그 그림책의 인터랙션 디자인의 보완의 가능성에 대해 알 수 있었으며 이것은 소비자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아날로그 그림책과의 상호보완적 관계를 위한 디지털 그림책 개발의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396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59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APPLIED ART(응용미술학과) > Theses (Ph.D.)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