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릴리아노의 《연습곡 판타지》에 관한 연구: 다원주의적 측면의 분석

Abstract

본 논문은 20세기 후반 미국을 대표하는 작곡가인 코릴리아노(John Corigliano, 1938- )의 《연습곡 판타지》(Etude Fantasy, 1976)를 다원주의적(polystylism) 측면에서 연구한다. 코릴리아노의 음악적 배경에 대한 문헌적 연구와 형식, 음고로 분석한 연구를 제시하고 다원주의가 《연습곡 판타지》에서 어떻게 나타났는지 알아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