릴리 불랑제(Lili Boulanger)의 연가곡 <하늘의 빈터>(Clairières dans le ciel)에서 나타나는 인상주의 화성어법 연구
- Title
- 릴리 불랑제(Lili Boulanger)의 연가곡 <하늘의 빈터>(Clairières dans le ciel)에서 나타나는 인상주의 화성어법 연구
- Other Titles
- A Study on Impressionistic Use of Harmonies in Lili Boulanger’s Song Cycle, “Clairières dans le ciel.”
- Author
- 홍청의
- Alternative Author(s)
- HONG, Chung Ui
- Advisor(s)
- 임종필
- Issue Date
- 2018-02
- Publisher
- 한양대학교
- Degree
- Doctor
- Abstract
- 19세기 낭만주의 시대에 이르러 프랑스 가곡은 독자적인 양식을 구축하게 되었다. 여러 작곡가를 거쳐 발전된 양식 안에서 프랑스어의 음악적 사용과 색채감 있는 화성은 프랑스 가곡을 대표하는 중요한 특징들이 되었고, 이 특징들은 인상주의 음악에서 정점을 이루었다. 인상주의 음악은 조성 및 기능화성이 해체되는 혁신적인 음악이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안에서 이전까지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화성어법을 엿볼 수 있다. 이와 같은 인상주의 화성어법은 가곡 안에서도 나타나며, 연주자는 인상주의 화성을 상징하는 ‘색채감(tone color)’을 중요하게 인식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릴리 불랑제(Lili Boulanger, 1893-1918)의 연가곡 <하늘의 빈터>(Clairières dans le ciel, 1914)의 화성분석을 통해 인상주의 화성이 어떠한 방식으로 ‘색채감’을 유발하고, 반주형 및 가사와 어떠한 관계를 맺는지 알아보았다. 작품 안에서 화성의 ‘색채감’은 기존과 완전히 다른 어법이 나타남으로써 유발된다. 3화음 및 7화음 외의 새로운 화음들, 기능화성을 부정하는 비기능적 화성진행, 그리고 온음음계, 선법, 옥타토닉과 같은 장·단음계 외의 음계들이 여기에 해당된다. 이처럼 인상주의 화성은 다양한 방식으로 나타난다. 이러한 다양성으로 인해 화성어법은 반주형 및 가사의 변화와 함께 하며, 곡의 형식과도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다. 지금까지 언급된 새로운 방식의 화성어법은 조성 및 기능화성과 같은 기존의 화성어법과 조화를 이루며 나타난다. 이와 같은 기존의 어법과 새로운 어법의 혼합은 인상주의 화성어법의 본질이다.
- URI
-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369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466
- Appears in Collections:
- GRADUATE SCHOOL[S](대학원) > MUSIC(음악학과) > Theses (Ph.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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