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7 0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Iomeprol 조영제의 분리 및 정제

Title
크로마토그래피를 이용한 Iomeprol 조영제의 분리 및 정제
Other Titles
Isolation and Purification of Iomeprol Contrast Agent by Chromatography
Author
강태양
Alternative Author(s)
Kang, Tae Yang
Advisor(s)
박융호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조영제의 원료물질인 Iomeprol은 Crude 안에 KI와 같은 무기물과 약 5~8 % 가량의 유기 불순물을 포함하고 있다. KI같은 무기물은 Nanofiltration 공정으로 제거가 가능한데 유기 불순물은 제거가 안 되기 때문에 제품과 불순물, 두 물질간의 분리도 차이를 이용하여 고순도, 고수율의 Iomeprol을 얻기 위해 크로마토그래피를 도입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Iomeprol Crude에서 제품과 유기 불순물을 효과적으로 분리 및 회수하기 위해 합성흡착제의 선정부터 합성흡착제의 양, 흡착조건, 흡착액의 농도, 용리액의 조성, 용리액의 온도, 흡착탑의 모양(L/D)의 공정 Factor를 선정하여 각 변수마다 순도 및 수율에 미치는 영향과 최적 조건을 찾는 실험을 진행하였다. Iomeprol과 유기 불순물 모두 소수성 합성흡착제에 흡착하고, 두 피크 간의 분리도가 크지 않아 조영제만을 99% 이상의 고순도로 회수하는 것이 용이하지 않았다. 다양한 소수성 합성흡착제 중에서 동일한 조건으로 실험을 하여 SP-207 흡착제가 가장 분리에 적합한 것을 알아내었고, 흡착제의 양은 제품의 무게에 4배(Volume)이 적당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두 성분의 분리도 차이가 크지 않지만 소수성 흡착제에 유기 불순물이 더욱 강하게 흡착하기 때문에 용리과정 전에 충분히 흡착되도록 일정시간 정치하게 되면 고순도의 제품을 얻을 수 있었고, Feed 용액의 농도는 너무 진하게 되면 수율이 떨어지는 결과가 나왔다. 그리고, 본래 흡착수지를 재생할 때 사용되는 저가알코올 수용액의 조성을 낮게 하여 용리액으로 사용하면 합성흡착제에 흡착되어 물로는 더 이상 용리가 안 되는 잔여 Iomeprol을 회수하여 수율이 상승하는 결과를 나타냈다. 용리액의 온도는 고온으로 할수록 수율이 떨어지는 결과를 보여주었고, 흡착탑 모양에 따라 (L/D) 비율을 변화해 본 결과 일정량 이상의 수지가 흡착탑에 충진되어 있을 경우 D의 값이 클수록 제품의 회수율이 높았다. 하지만 일정 이상의 순도를 얻기 위해서는 L값 또한 일정 이상 확보되어야 하고, 이 데이터를 바탕으로 공정의 스케일 업 가능성을 확인할 수 있었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5562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36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FUSION CHEMICAL ENGINEERING(융합화학공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