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의 부모교육 요구 분석: 중국 후난성 사례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 유아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들의 부모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기 위해 교육 대상자인 맞벌이 부모들의 부모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 부모교육 방법 과 내용, 또는 부모에 따른 부모교육 내용의 차이에 대한 요구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적을 위해 중국의 유아기 자녀를 둔 맞벌이 부부의 부모교육 요구에 대한 설문지를 바탕으로 교육대상자인 맞벌이 부모들의 요구를 알아보았다. 연구방법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장소는 중국 후난성에 위치한 유치원, 키즈카페, 부모독서회, 가정교육기관 등에서 맞벌이 부부 총202 명을 선정하였다. 이 연구는 빈도분석, t-test, 일원 배치 분산 분석, KRUSKAL-WALLIS 검정 등 통계 방법이 사용됐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첫째, 부모교육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다고 불 수 있다. 현재 이루어지는 부모교육 방법은 온라인- 오프라인에 대한 요구가 가장 높았다. 부모교육의 참여 형태는 온라인 교육 후에 오프라인 집단상담 가장 높았다. 부모교육의 장소로는 유치원이나 조기교육기관이 높게 나타났다. 부모들이 요구하는 부모교육 시간으로는 주말 낮 1회, 1~2시간을 가장 많이 요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맞벌이 부부의 부모교육 내용에 대한 요구 정도를 살펴보면, 일과 가정 병행 정보에 대한 요구로는 ‘퇴근 후 가사와 육아비율조정 ’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유아 발달에 대한 기초 정보 중 ‘신체발달특징 및 과정’, ‘언어발달 특징 및 과정’, ‘정서발달 특징 및 과정’, ‘사회성 발달 특징 및 과정’에 대한 요구는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는 교육에 대한 요구는‘국어교육’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안전관리에 대한 교육 정보 요구에서는 ‘성교육 및 성폭력 안전 지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부모로서의 자질 향상에 대한 내용 요구에서는 ‘올바른 결혼관’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높은 요구를 나타낸 내용은 ‘성교육 및 성폭력 안전 지도’1순위로, 2순위는 ‘퇴근 후 가사와 육아 비율 조정’, 3순위로 ‘올바른 결혼관’에 대한 요구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부모교육 내용 집단의 문항 요구는 ‘유아 안전관리’, ‘유아의 발달’, ‘일-가정 병행’ 순으로 나타났다.셋째, 전체적으로 부모의 일반 배경에 따른 부모 내용 집단 평균 요구는 큰 차이가 없음을 알 수 있었다. ‘유아 안전관리’, ‘유아의 발달과 부모로서의 자질향성'은 부모의 성, 연령, 학력별, 유아의 연령별에 따른 요구의 차이가 없었음 알 수 있었다. 하지만‘일과 가정 병행’은 맞벌이 부부의 성별에 따른 요구의 차이가 있었다. 어머니가 아버지보다 비교적 높은 요구를 원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유아에 도움 된 교육’은 낮은 교육 수준의 맞벌이 부부일수록 학습에 대한 선호도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