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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의어 attractive, gorgeous와 charming의 코퍼스 기반 연구

Title
유의어 attractive, gorgeous와 charming의 코퍼스 기반 연구
Other Titles
A Corpus-based Study of Synonyms, 'attractive, gorgeous & charming'
Author
박미선
Alternative Author(s)
Park, Mi Sun
Advisor(s)
정대호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2000년대 이후로 영어교육에 코퍼스를 이용한 어휘교육을 추가해야 한다는 주장이 한국에서 점점 늘어나고 있다. 한국 영어학습자들은 연어로 언어를 저장하고 의사소통하는 원어민의 말과 글에 노출기회가 아주 적다. 코퍼스는 원어민들이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용례(context)를 보여주는 한국 영어학습자들이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유용한 도구이다. 그러므로 본 논문은 먼저 한국어로 ‘매력적인’으로만 해석되어 영어학습자들에게 연어구별과 사용에서 어려움을 줄 것으로 예상되는 유의어 [attractive, gorgeous, charming]+명사를 COCA에서 추출한 상위 30위 연어를 연구하였다. 그 다음, 연어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한국 대학생들의 연어구별 능력을 조사하고 조사결과는 SPSS 16.0을 이용하여 통계 분석하였다. 연어 분석결과는 다음과 같다. 형용사 ‘attractive’는 사람을 포함한 보통 명사와 추상명사에 폭넓게 쓰이는 단어로 사람의 일상생활이나 사회적 상황을 나타낼 때 주로 쓰인다. 형용사 ‘gorgeous’는 사람이나 사람의 신체, 사물 또는 장소의 외형적인 겉모습(physical features)이 매우 아름답거나 매력적인 모습을 나타낼 때 사용된다. 형용사 ‘charming’은 친근하고 다정한 대상이나 사람의 행위가 더해진 인공물과 사람의 공동체를 묘사하는 장소와 어떤 사물의 특징(characteristics)을 묘사하는데 많이 쓰인다. 학생들의 조사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빈도수를 기준으로, 세 형용사의 전체 정답률은 44.1%로 과반 이하로 낮았고, 각 형용사의 정답률은 attractive 55.9%, gorgeous 44.3%, charming 32.2%이며, 정답률에서 서로 차이가 있었다. 학생들을 성별, 어학성적, 해외경험 세 요인으로 나눈 결과 분석에서, attractive는 해외경험에서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gorgeous는 성별, 그룹별 어학성적, 해외경험 세 경우 모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러나 charming은 어느 요인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gorgeous와 charming의 낮은 정답률의 원인을 알아보기 위해서, 학생들이 학습과정에서 공부한 모의고사와 수능을 통해 두 형용사의 빈도수를 조사해보니, 두형용사는 학생들에게 거의 노출되지 않았다. 그들에게, 두 형용사는 의미를 알고 있기 때문에 해석에는 무리가 없지만, 선택상황에서 구별의 어려움이 있었다. 특히 charming은 COCA의 구어에서 빈도수가 가장 낮기 때문에 해외경험을 해도 습득이 쉽지 않은 단어였다. 이처럼 코퍼스 분석은 어휘와 더불어 많은 영어 자료추출이 가능하고 영어 학습에 나타나는 여러 가지 특징을 분석할 수 있는 이용이 편리하고 과학적인 분석방법이다. 코퍼스를 이용하여 영어 학습에 필요한 자료연구를 축적한다면, 새로운 학습 콘텐츠로서 영어학습법의 가치 또한 크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코퍼스 분석 데이터는 영어학습자들이 학습목표를 성취하는데 도움을 주고, 코퍼스 교육은 영어 학습법의 새로운 토대를 열어줄 것이라고 사료된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302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7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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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DUATE SCHOOL[S](대학원) > ENGLISH COURSE AND MATERIALS DEVELOPMENT(영어콘텐츠개발학과) > Theses (Mast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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