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R코드가 초등학생 읽기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영자신문 중심으로

Abstract

영자신문 읽기 교육은 효율적이며 학생들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사례가 많았지만 QR코드를 접목한 영자신문 읽기 교육에 관한 많지 않았다. 이에 본 연구는 초등학교 고학년 학생들에게 QR코드를 활용한 영자신문 읽기 학습을 시켰을 때 QR코드가 학생들에게 읽기 성취도와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았다. 경기도 용인시 S어학원의 학생들 20명을 연구 대상자로 선정하였고 실험그룹과 통제그룹으로 나누어 수업을 진행하였다. 총 5주간, 주 3회 수업으로 수업시간을 1시간으로 설정하였고 NE_Times Kids 영자신문을 이용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TOSEL Basic 시험지를 이용한 사전/사후 시험을 통해 학생들의 읽기 성취도를 측정하였고, 두 그룹의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를 측정하고자 사전/사후 설문지를 실시하였고 QR코드를 활용한 영자신문 읽기 학습의 수업효과를 알아보기 위하여 사후 설문도 실시하였다. SPSS 통계프로그램 24.0을 활용하여 결과를 분석하였다. 그 결과, QR코드를 활용한 실험그룹이 통제그룹보다 평균 점수가 높았으며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결과가 나타났다.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에 관한 설문지 결과를 비교한 결과, 읽기의 자신감, 읽기의 흥미도, 읽기 자료에 따른 동기부여 그리고 자기 주도적 태도 요인에서 QR코드를 활용한 그룹은 큰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으나, 통제그룹은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수업에 대한 효과를 알아보기 위한 사후 설문지에서는 실험그룹이 통제그룹보다 흥미도, 향상도, 동기유발 항목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이와 같은 연구 결과를 통해서 QR코드를 활용한 영자신문 읽기 학습이 읽기 성취도와 학습태도 및 학습동기에 긍정적이고 영향을 미치고 효과적이라는 것을 밝힐 수 있었다. QR코드가 읽기 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QR코드의 많은 장점들을 활용하여 문법, 어휘, 듣기 영역 등 다양한 영어교육 분야에서의 학습법과 학습매체에 관한 개발과 연구가 필요하며 QR코드가 영어교육 분야에 접목되는 연구가 더 활발히 진행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