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hibitory effects of a novel chrysin-derivative, CPD 6, on chemical-induced skin inflammation

Abstract

피부는 UV, 생체 이물질, 박테리아 등의 외부 자극물질로부터 끊임없이 공격을 받는 생리적 중요한 장벽이다. 피부 염증반응은 화학물질 유도 자극, 아토피성 피부염을 포함하는 접촉성 피부염 등을 포함하는 다양한 피부질환과 관련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피부 염증 반응을 조절하는 것은 이러한 피부질환의 치료전략이다. 대식 세포와 피부각질세포를 사용하여 우리는 크리신 유도체들 가운데 가장 효능이 좋은 물질을 선택해 항염 활성과 기전을 확인했다. LPS로 자극시킨 마우스 유래 대식세포에서 compound 6 (CPD 6)는 산화질소 (NO), 프로스타글란딘 E2 (PGE2) 등의 생성을 염증성 매개인자들을 유의미하게 감소시켰다. (IC50는 산화질소 분석에서 3.613 μM 이었다.) IFN-γ/TNF-α, UV, or chemical irritant 등으로 염증을 유발시킨 인간 유래 각질세포에서도 CPD 6는 염증성 사이토 카인들의 생성을 감소시켰다. CPD 6의 항염 효과의 기전으로는 NFκB와 JAK2/STAT1 기전의 저해와 Nrf2/HO-1 기전의 활성화에 기인한다. phorbol 12-myristate 13-acetate (TPA)로 염증을 유도 시킨 급성 피부 염증 모델 실험에서 in vivo 효능이 확인되었다. 또한 옥사졸론으로 유도된 만성 염증 모델 실험에서도 항염 효과가 확인되었다. 요약하면, CPD 6는 in vivo와 in vitro에서 모두 항염 활성이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그 기전은 NFκB와 JAK2/STAT1 기전의 저해와 Nrf2/HO-1 기전의 활성화로 확인했다. 우리는 CPD 6를 새로운 피부염 치료제 후보가 될 수 있다고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