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인 부모의 직장 무선압박감이 부모 양육효능감 및 양육참여에 미치는 영향: 일-가족 균형의 매개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직장인 부모의 직장 무선압박감이 부모 양육효능감 및 양육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 이들 관계를 직장인 부모의 일-가족 균형이 매개하는지를 알아보았으며, 성별에 따른 차이도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및 경기도에 거주하면서 현재 적어도 한 명 이상의 학령 전기 자녀를 두고 있으며 풀타임 직장에서 근무하는 직장인 아버지 73명과 어머니 135명이다. 먼저 직장인 부모의 부모 양육효능감을 측정하기 위하여 부모 양육 효능감 척도(Parent Sense of Competence: PSOC)를 신숙재 (1997)가 번안한 것을 사용하였다. 부모의 양육참여를 측정하기 위해 Parental Involvement in Child Index(PICCI)를 우리나라 사정에 맞게 문항을 수정한 이지영(2008)의 도구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직장 무선압박감 검사도구는 Barber과 Santuzzi(2014)가 개발한 자기보고식 검사 도구를 번안하여 사용하였다. 직장인 부모의 일-가족 균형을 측정하기 위해 김정운과 박정열(2008)이 개발한 직장인의 일과 삶의 균형(Work-Life Balance) 척도의 하위영역 중 일-가족 균형을 사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연구 문제에 따라 t-검정과 상관관계 분석을 하였다. 또한 일-가족 균형 매개효과를 증명하기 위해 Baron과 Kenny(1986)가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였으며 매개효과의 통계적 유의성을 검증하기 위하여 부스트래핑(Bootstrapping)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관계 분석결과 직장인 아버지의 직장 무선압박감은 부모 양육효능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직장인 어머니의 직장 무선압박감은 부모 양육효능감의 하위 영역 중 정서적 차원의 양육효능감과 부적 상관이 있었다. 또한 직장인 아버지의 직장 무선압박감은 부모양육 참여 영역 중 전반적 양육참여와 부적 상관을 보였으나 직장인 어머니의 직장 무선압박감은 부모 양육참여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둘째, 매개효과 검증 결과, 먼저 일-가족 균형은 직장인 어머니의 직장 무선압박감과 정서적 차원의 부모 양육효능감의 관계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또한 일-가족 균형은 직장인 아버지의 직장 무선압박감과 전반적 양육참여에서 완전 매개효과를 나타냈다. 본 연구는 직장 무선압박감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밝혀 근무 시간외에도 업무와 관련된 메시지에 답해야 하는 압박감으로 인해 직장인으로서의 역할과 부모로서의 역할 사이에서 삶의 불균형을 경험하는 직장인 부모들에 대한 이해를 돕고 제도적 규율의 필요성을 제시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