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BL을 활용한 실용음악 교육 방법론 연구

Abstract

각 시대의 변화와 요구에 따라 교육방법은 변화를 거듭해왔다. 산업혁명 이후의 기존의 교육환경, 이념, 방법론을 지배한 인식론인 객관주의에 대한 대안적 제시로 구성주의가 대두되게 된다. 정보화시대, 지식기반사회로 명명되는 21세기를 맞이하여 교육부도 2015년 개정 교육과정을 통해 21세기 핵심역량을 갖춘 인재양성에 초점을 두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입시 위주, 지식 전달 교육에 국한되어 있던 실용음악교육에도 시대의 흐름에 따른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 그런 시대의 요구에 충분히 부합한 교육방법론이 바로 PBL이다. PBL은 문제중심학습 혹은 프로젝트 중심학습으로 명명되며 실생활의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 필요한 지식을 학습자 스스로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이다. PBL을 활용한 실용음악교육, 보다 더 넓은 개념에서 음악교육과 교수-학습 설계모형의 개발 등을 통해 기존의 획일화되고 화석화된 입시위주의 음악교육의 확실한 대안적 방법으로 제시되길 기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