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56 0

멀티채널네트워크 콘텐츠 제작자의 제작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Title
멀티채널네트워크 콘텐츠 제작자의 제작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Other Titles
A Grounded Theory Approach of Multi Channel Network Content Creator's Production Experience
Author
하경대
Advisor(s)
이종수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이 연구는 1인 미디어 시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멀티채널네트워크(MCN) 제작자의 콘텐츠 제작 과정을 심층적으로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제작 과정분석을 위하여 총 10명의 MCN 콘텐츠 제작자와의 인터뷰를 진행하며 이를 토대로 제작과정 전반에 걸친 패러다임 모델을 형성하였다. 또한 이 연구는 MCN 산업화 이전과 이후를 나누고 각 상황에서 느끼는 제작자들의 인식 차이를 알아본다는데 의의가 있다. 즉 산업화에 따른 제작자 개인이 느끼는 감정과 그에 따른 행동의 결과들을 알아본다는 점이 그 목적이다. 산업화에 따른 제작자 인식에 이어 최종적으로 이 연구는 제작 단계를 구분하여보고 각 단계의 특성을 살펴보며 제작 과정 전반에 나타나는 핵심특성을 도출하여내고 핵심특성을 토대로 제작 과정을 설명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볼 수 있다. 연구방법의 경우 MCN 콘텐츠 제작 현상에 대한 선행 연구와 이론이 충분하지 않다는 점에서 연구방법론으로 근거이론을 채택하게 되었다. 근거이론이 제작자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개념과 범주를 도출할 수 있고 이를 기준으로 MCN 콘텐츠 제작에 대한 새로운 이론 설계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또한 MCN 콘텐츠 제작자의 행동의 연결과정과 경험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고 심층적 인터뷰를 통하여 다양한 제작자 개개인의 제작과정을 통합한다는 측면에서 근거이론이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URI
https://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227http://hanyang.dcollection.net/common/orgView/200000432475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JOURNALISM & MASS COMMUNICATION(신문방송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