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변수 연립 방정식의 해 탐색을 이용한 대수적 암호 분석

Abstract

대수적 암호 분석은 암호 알고리즘과 주어진 평문, 암호문 쌍으로부터 키의 각 비트가 변수로 구성된 방정식들을 유도하고, 유도된 연립 방정식의 해를 찾음으로써 키를 찾는 암호 분석 기법이다. 이 때, 고차의 다항식으로 구성된 연립 방정식의 해를 찾는 문제는 NP-문제이다. 이러한 연립 방정식의 해를 찾기 위해 대표적으로 선형화(linearization)를 이용하는 방법과 Gröbner 기저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는데, 본 논문에서는 선형화를 이용하는 XL 알고리즘, Gröbner 기저를 구하는 Buchberger’s 알고리즘과 F4 알고리즘을 여러 실험을 통해 성능을 비교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