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원, MV 스트리밍 사이트 댓글의 차별적 영향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텍스트 마이닝을 통한 변수를 사용하여, 음원시장의 음원의 직접적인 소비를 나타내는 두 지표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가에 대해 확인을 하고자 하는 논문이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데이터는 2017년 1월부터 2017년 10월까지 발매된 앨범의 타이틀 곡을 사용하였고, 그 곡의 다운로드 수와 스트리밍 수를 종속변수로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로는 음원 사이트 멜론과 동영상 스트리밍 사이트 유튜브에서 해당 곡의 댓글을 수집하였고, 그 외에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좋아요 수 2가지와 조회수 등을 수집하였다. 댓글은 나이브 베이즈 분류방식을 통해 명사만을 추출하는 방식으로 효과적으로 분류하여 80% 이상의 정확도를 보였고, 그렇게 분류가 된 긍정 부정 댓글 수를 독립변수에 사용하였다. 여기에 해당 가수의 기획사 규모, 히트곡 개수 등을 추가 조절변수로 사용하여 여태까지의 리뷰 분석을 통한 인사이트의 한계점을 극복하여 좀 더 명확한 인사이트를 제공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에서는 조절변수들 즉, 히트곡 수가 많을수록 기획사가 클수록 음원의 소비의 긍정적인 효과를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지는 않았다. 오히려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었고 따라서 다양한 가수의 유형 즉 히트곡이 얼마나 있는지, 기획사의 규모가 어떤지에 따라 음원시장에서 가져야할 포지션을 제시해줄 근거를 제공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