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미디어 간의 텍스트 유사도 탐색에 대한 연구

Title
온라인 미디어 간의 텍스트 유사도 탐색에 대한 연구
Other Titles
An Exploratory Study on Text Similarity between Online media
Author
박승리
Advisor(s)
백승익
Issue Date
2018-02
Publisher
한양대학교
Degree
Master
Abstract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뉴미디어를 통해 대량의 데이터들이 쏟아지면서 이를 활용하여 유의미한 정보를 발굴 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들이 소개되고 있다. 보다 효과적인 정보 활용을 하기 위해서는 소셜 미디어를 포함한 다양한 미디어 상에서 공유되고 있는 정보들의 내용을 이해하고 활용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이러한 필요성은 소셜 미디어를 포함하여 다양한 뉴미디어를 통해 생성되고 있는 대량의 텍스트들 간에 차이를 그 안에 담겨있는 언어학적 의미를 파악해 봄으로써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국내의 온라인 포털 사이트에서 운영하는 블로그와 인터넷 뉴스로부터 특정 키워와 관련된 대량의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온라인 미디어 간 텍스트들의 의미적 차이를 키워드들의 단순 빈도수와 TF-IDF 가중치값을 바탕으로 선정된 상위 키워드들의 의미적 유사성에 대해 전통적인 해석적 분석을 통해 살펴보았으며, 한걸음 더 나아가 TF-IDF 키워드 가중치 산정 방법과 Cosine similarity 측정 방법을 통해 키워드 간 의미적 유사성을 의미하는 키워드-키워드 매트릭스를 구축하여 Mantel test를 통해 유사도를 측정하는 통계적 검증 방법을 통해 미디어별 의미적 유사성에 대한 해석적 분석의 한계를 보완했다. 또한 추가적으로 오프라인 텍스트 데이터를 수집하여 온라인 미디어와의 의미적 유사성을 분석해봄으로써 분석 범위의 확장을 시도했다. 연구 결과 통상 개인 미디어로 분류되는 소셜 미디어 블로그가 개인 미디어의 성격을 벗어나 인터넷 뉴스 같은 매스 미디어와 유사한 모습을 보이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이처럼 본 연구는 대표적인 소셜 미디어 블로그가 개인 미디어로써의 성격을 넘어 온라인상의 정보를 전달함에 있어 가지는 사회적 영향력에 대해 간접적으로 살펴 볼 수 있는 새로운 관점을 제시한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
URI
http://www.dcollection.net/handler/hanyang/000000105773http://repository.hanyang.ac.kr/handle/20.500.11754/68151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S](대학원) > BUSINESS INFORMATICS(비즈니스인포매틱스학과) > Theses (Maste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