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정경영 | - |
dc.date.accessioned | 2018-04-16T04:15:06Z | - |
dc.date.available | 2018-04-16T04:15:06Z | - |
dc.date.issued | 2012-10 | - |
dc.identifier.citation | 서양음악학 / Journal of the Musicological Society of Korea, 2012, 15, p.11-36 | en_US |
dc.identifier.issn | 1598-9224 | - |
dc.identifier.uri | http://db.koreascholar.com/article?code=289716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20.500.11754/67798 | - |
dc.description.abstract | J.S.바흐의 많은 작품들이 장르와 상관없이 춤음악을 근간으로 삼고 있다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 다. 그러나 구체적으로 춤음악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에 관한 연구는 아직까지 충분히 이루어지 지 않았다. 이 글에서는 J.S.바흐의 《B단조 미사》중 “Gloria"의 100마디를 살펴 이 부분이 어떻게 춤음악을 사용하고 있는지를 보고 있다. 이 음악에서 J.S.바흐는 1) 춤음악의 전형적 박과 리듬을 사 용하여 이를 통해 특정 춤이 갖는 대표적 정서를 소통하고자 하며 2) 춤음악의 전형적인 형식을 빌 린 뒤 여기에 리토르넬로를 첨가하여 복합적인 형식을 만들어 내고 있고 3) 양식화된 자율적 춤음악 이 표상하던 음악적 내용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다. 결국 실제 춤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이 곡에서 J.S.바흐는 춤음악의 지표, 형식, 내용을 모두 빌려 쓰고 있는 것이다. | en_US |
dc.language.iso | ko_KR | en_US |
dc.publisher | 한국서양음악학회 / The Musicological Society of Korea | en_US |
dc.subject | 지그(Gigue, Giga) | en_US |
dc.subject | 바로크 춤(Baroque Dance) | en_US |
dc.subject | 《B단조 미사》(B minor mass) | en_US |
dc.subject | 수사학(Rhetoric) | en_US |
dc.title | 춤(음악)의 지표, 형식, 내용 - J. S. 바흐의 《B단조 미사》 중 “Gloria in excelsis Deo”의 경우 | en_US |
dc.title.alternative | A Dance Music in J. S. Bach's B minor Mass :Index, Form and Content of “Gloira in excelsis Deo” | en_US |
dc.type | Article | en_US |
dc.relation.no | 1 | - |
dc.relation.volume | 15 | - |
dc.relation.page | 11-36 | - |
dc.relation.journal | 서양음악학 | - |
dc.contributor.googleauthor | 정경영 | - |
dc.relation.code | 2012215065 | - |
dc.sector.campus | S | - |
dc.sector.daehak | COLLEGE OF MUSIC[S] | - |
dc.sector.department | DEPARTMENT OF COMPOSITION | - |
dc.identifier.pid | hermes0001 | - |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