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억분의 1미터가 여는 세상

Keywords

화학산업; 나노기술; nanotechnology; nanoelectronics; nanomaterials; nano-bio; nanometer

Abstract

21세기 산업변화의 핵심기술은 생명공학기술, 정보통신기술, 그리고 Nanotechnology(이하 나노기술)의 세 가지가 될 것이다. 이들 세 가지 기술들은 앞으로 20년 이내에 사회·문화적으로 막대한 파급 효과를 불러일으킬 것이다. 「인공지능 로봇」이 등장하고, 외국어 자동동시통역, 「인간의 오감을 자연 인터페이스화한 3-D 가상실현」, 카멜레온같이 환경 변화에 따라 변화는 옷, 몸 속을 돌아다니며 환부를 치료하는 나노봇, 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현존하는 기술을 순차적으로 개선하는 20세기 기술로는 기술적/특성상의 한계 때문에 이러한 꿈을 실현시킬 방법이 없다. 따라서 새로운 기술의 등장이 필요하며 그것이 나노기술이다. 본 고에서는 나노기술 전반에 관련된 기술내용을 소개하고 우리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