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증상 없이 반복된 출혈성 뇌졸중으로 발현한 뇌폐흡충증

Keywords

출혈성뇌졸중; 뇌폐흡충증; Paragonimus westermani; Cerebral paragonimiasis; Recurrent hemorrhagic stroke

Abstract

폐흡충증은 폐흡충 과에 속하는 기생충에 의한 병이다. 20가지 이상의 파라고니무스(Paragonimus) 종이 있으나 가장 중요한 종은 P. westermani이다. 폐흡충증의 감염은 꼬리유충(Cercaria)에서 피낭유충(Metacercaria)으로 이행되는 과정 중에 민물가재, 참게 같은 감염된 이차중간숙주를 날 것 혹은 불충분한 조리 후에 섭취하면 발생한다. 피낭유충은 소장에 서식하고, 복강 안으로 침투하여 내장과 횡경막을 거쳐 폐로 이동한다.1,2폐 이외에 인체감염을 이소성 폐흡충증(Ectopic paragonimiasis)이라 하고, 뇌폐흡충증은 흡충이 폐에서부터 목의 연부조직, 경정맥 구멍을 통하여 뇌로 이동하면서 발생한다고 생각한다.3 우리는 호흡기 증상 없이 반복된 출혈성 뇌졸중으로 발현한 뇌폐흡 충증을 경험하여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