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네트워크 기반의 음성통신을 위한 MAC 연구

Abstract

지금까지 센서네트워크의 연구는 데이터 통신기반에서 통신프로토콜이나 대규모 네트워크에서의 효율적인 라우팅 연구에 치중해왔다. 그러나 최근 들어 센서네트워크의 특징인 저전력/저속도의 제한된 조건하에서 음성통신을 실현하려는 요구가 증대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센서네트워크에서 음성통신을 지원하기 위하여 TDMA MAC 을 제안하고자 한다. 또한 제안된 TDMA MAC 이 정상적으로 동작함을 IEEE802.15.4 PHY 를 기반으로 구현하고 그 성능시험 결과를 통해, 통화품질의 척도인 MOS 가 일반 이동통신보다 동일하거나 우수한 것으로 검증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