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조정 변동성과 이익유연화 수준이 감사시간 및 감사보수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감사시간; 감사보수; 감사위험; 재량적 발생액; 이익유연화; Audit Hours; Audit Fees; Audit Risk; Discretionary Accruals; Income Smoothing

Abstract

감사인은 감사업무의 수행에 앞서 감사대상회사의 이해와 함께 감사업무의 전반적인 감사위험에 대한 예비적 평가를 실시하며, 이를 바탕으로 감사계획을 수립하고 감사절차의 성격, 시기 및 범위를 결정한다. 이러한 과정에서 오랜 기간에 걸쳐 형성된 감사대상회사의 회계관행은 재무제표에 부정이나 왜곡표시가 포함될 가능성을 미리 가늠해보는 지표로 활용될 가능성이 높다. 예를 들어, 감사대상회사가 보고이익을 조정하는 회계관행을 가지고 있다면 감사인은 재무제표에 부정이나 왜곡표시가 포함될 가능성을 높게 평가하고 추가적인 감사노력을 투입할 것이다. 본 연구의 첫 번째 목적은 감사대상회사의 회계관행에 대한 감사인의 평가가 감사노력의 투입으로 나타나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감사인 입장에서 감사대상회사가 보고이익을 조정하는 회계관행을 가지고 있을수록 즉, 이익조정의 변동성이 클수록 감사위험을 높게 평가할 것이다. 또한 감사인은 감사위험을 낮추기 위해 추가적인 감사노력을 투입할 것이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본 연구는 많은 선행연구에서 이익조정의 대용치로 사용된 재량적 발생액 및 성과대응 재량적 발생액의 변동성이 감사시간과 감사보수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이익조정의 변동성은 크게 두 가지 이유에서 증가할 수 있다. 첫째, 경영자가 자신의 사적이득을 취하기 위해 이익조정을 수행할 경우 이익조정의 변동성이 커질 수 있다. 둘째, 이익조정의 변동성은 이익유연화를 수행하는 기업일수록 증가할 수 있다. 이익유연화에 대한 선행연구들에 따르면 경영자가 이익유연화를 수행하기 위한 수단으로 재량적 발생액을 사용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따라서 이익유연화 수행정도에 따라 이익조정의 변동성이 증가할 수 있다.본 연구의 두 번째 목적은 이익조정의 변동성에 대한 감사인의 평가를 분석하고 이러한 평가가 이익유연화 수준에 따라 달라지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만약 감사인이 이익유연화를 긍정적으로 생각한다면 이익유연화 수준이 높은 기업의 이익조정 변동성에 대해 감사위험을 낮게 평가할 가능성이 높다.분석결과 감사대상회사의 이익조정 변동성이 클수록 감사시간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뿐만 아니라 감사대상회사의 이익조정 변동성이 증가할수록 감사인이 추가적인 감사보수를 청구한다는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는 감사인이 감사대상회사의 이익조정 가능성이 증가할수록 감사위험을 높게 평가하고 추가적인 감사노력을 투입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이익유연화 수준이 높을수록 감사대상회사의 이익조정 변동성과 감사시간(감사보수)의 관련성은 약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감사인이 이익유연화를 위한 이익조정에 대해 감사위험을 낮게 평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본 연구는 감사인이 감사절차를 계획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감사위험 요소에 대한 감사인의 대응을 살펴봄으로써 감사수행단계 측면의 감사품질에 관한 실증적 증거를 제공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추후 감사대상회사의 감사위험을 평가하는 모형의 개발에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일반투자자와 비교하여 감사인은 회계정보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갖추고 있으며 감사대상회사에 관한 정보우위(information superiority)를 차지하고 있다. 따라서 이익유연화에 대한 감사인의 평가는 일반투자자의 평가와 차별성을 지닐 수 있다. 본 연구는 이익유연화에 대한 명확한 정의가 존재하지 않은 상황에서 감사인의 이익유연화에 대한 평가를 분석한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시사점을 제시할 것으로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