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트워크 침입 탐지 시스템을 위한 Aho-Crasick 패턴 매칭 알고리즘 분석 및 멀티쓰레딩을 활용한 성능 향상

Keywords 침입탐지시스템; 다중패턴매칭알고리즘; Snort; Aho-Corasick

Abstract

오픈 소스 기반의 네트워크 침입 탐지 시스템인 Snort에서는 패킷 필터링 알고리즘으로 이용되는 다중 패턴 매칭 알고리즘 Aho-Corasick을 AC, ACF, ACS, ACB, ACSB, AC_BNFA로 지원하고 있다. 이 알고리즘들을 여러 기준으로 분석하여 각 알고리즘이 어떤 상황에서 적합하지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또한 이들 중 하나의 방법에 대하여 전처리 과정이 완료된 pattern set을 이용하여 text를 탐색할 때, 멀티 쓰레딩을 활용하여 성능을 향상하였다. Intel에서 제공하는 Cilk Plus와 OpenMP Architecture Review Board(OpenMP ARB)에서 제공하는 OpenMp를 사용하여 멀티 쓰레딩 탐색을 구현하였고 그 결과를 비교해 보았다. 실험용으로 제작된 text와 pattern set을 이용하여 멀티 쓰레딩을 활용하여 탐색하는 것과 기존의 방법 그대로 탐색하는 것을 비교해 본 결과 Thread가 4개 이상으로 넘어가면 기존에 알려진 결과와 같이 약 2배 빠르게 탐색을 수행함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