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하베스팅 무선 센서네트워크를 위한 적응적 종단간 ACK 프로토콜

An Adaptive End-to-End ACK Protocol for Energy-Harvesting Wireless Sensor Networks

에너지 하베스팅 무선 센서네트워크에서 센서가 데이터를 전송하고 그에 대한 ACK 메시지를 받을 경우 제안하는 적응적 종단간 ACK 프로토콜을 적용하면, 데이터 전송 후 계산된 RTT(Round Trip Time)만큼 idlc 모드에 있다가 ACK 메시지 수신직전 receive 모드로 전환 하여 ACK 메시지를 받음으로써 기존의 ACK 프로토콜을 저 전력화하여 센서 네트워크의 수명을 연장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