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04 | 사이 공간’(in-betweeen space)에서의 소리, 공간, 이동의 상관성 연구: 인천국제공항의 사례를 중심으로 | 정경영 |
2017-05 | 세스토의 아니마, 비텔리아의 아니무스: 모차르트 론도 아리아에서 듣는 내면의 소리 | 계희승 |
2018-04 | 소리 풍경 다시 듣기:“복합 청각주의”의 실현 가능성 연구 | 권현석 |
2011-12 | 아리랑 형성과정에 대한 음악적 연구 | 김영운 |
2020-10 | 앙리 뒤 몽의 ≪칸티카 사크라≫ 연구 | 권송택 |
2017-10 | 야나체크의 현악4중주 제1번 《크로이처 소나타》에 나타난 5음음계의 활용과 응용 | 송세라 |
2018-06 | 야나체크의 후기 작품에서 나타나는 음도변동 | 송세라 |
2015-11 | 역설적 감정의 다성적 노래: 몬테베르디의 ‘Ah, dolente partita’의 경우 | 정경영 |
2012-11 | 우리나라 바흐 수용사 | 권송택 |
2013-10 | 음악사 연주하기: 음악사 서술의 해석학적 이해 | 정경영 |
2019-09 | 음악학에서 소리연구(Sound Studies)로 | 정경영 |
2014-04 | 장르의 수사학(修辭學), 양식의 수사학(修史學): 몬테베르디의《탄크레디와 클로린다의 싸움》 (Combattimento di Tancredi et Clorinda, 1624)을 중심으로 | 정경영 |
2016-12 | 정읍(井邑)과 수제천(壽齊天)의 제문제-지역성과 갈래의 성격 및 형식․악조 등을 중심으로- | 김영운 |
2012-10 | 춤(음악)의 지표, 형식, 내용 - J. S. 바흐의 《B단조 미사》 중 “Gloria in excelsis Deo”의 경우 | 정경영 |
2016-12 | 충돌하는 매체의 역사성: 딘디아(Sigismondo d’India)의 《올림피아의 라멘토》(Lamento d’Olimpia, 1623)에 사용된 가사와 음악 | 정경영 |
2018-10 | 표제음악으로서의 미뉴엣: 프랑수아 쿠프랭(François Couperin, 1669-1733)의 경우 | 정경영 |
2014-04 | 하이든 교향곡의 해석학적 접근: 제13번 "연타"(Drum Roll)를 중심으로 | 권송택 |
2011-02 | 하이든 작품에 나타나는 음악적 아이러니 | 권송택 |
2020-12 | 한국 민속음악에 대한 만당의 시선과 논의 | 임혜정 |
2016-12 | 해외 동포사회의 아리랑계 악곡 연구-중․러 한인 동포사회 ˂아리랑˃을 중심으로- | 김영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