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론적 시스템다이내믹스 방법을 활용한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주요 영향 변수와 영향력 분석

Keywords 확률론적 방법; 시스템 다이내믹스;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 방법이 확정된 하나의 유일한 방법만이 존재하는 것은 아니며, 다양한 연구 방법의 적용은 기존에 제시되지 못하였던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준다는 점에서 출발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 연구와 실증 사례를 통해 확률론적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적용한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 모델을 구축하는데 있다.이러한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재무적 타당성 분석 방법, 확률론적(stochastic) 방법으로서 시스템 다이내믹스, 호텔개발사업 타당성 분석 모형의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해 기존 결정론적 방법에 대한 한계와 확률론적 시스템 다이내믹스 유용성 그리고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개념 체계와 중요 변수를 파악하였다. 그간,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 연구들은 결정론적(deterministic) 방법에 따라 분석 항목을 중심으로 기본적 틀을 마련하고자 하는 연구가 진행되었다. 그러나, 대부분 수익과 비용 부문에 포함되어야 할 분석 항목과 내용을 강조하고 있으며, 분석 결과값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변수들을 생략하거나 확정된 상황으로만 인식하고 있다는 지적을 받고 있었다. 또한, 재무성 분석을 보다 통합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시장성, 기술성 분석을 포함하는 전체적인 분석 모델이 제시되지 못하고 있었다.이러한 분석 방법상의 한계와 확률론적 시스템 다이내믹스의 유용성을 바탕으로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에 있어 확률론적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적용한 재무적 타당성 분석 모델을 구축하였다. 모델 구축은 시스템 구조를 설정하고 시스템 구성 변수를 선정하는 시스템 모델의 경계를 설정한 후 시스템 구성 변수간 인과관계를 파악하는 인과지도(Causal Loop Diagram, CLD) 작성, 작성된 인과지도를 토대로 컴퓨터 모의실험이 가능한 시뮬레이션 모델 (Stock Flow Diagram, SFD) 구축, 시뮬레이션 모델의 검증과 활용의 5단계로 구분하여 수행하였다.시스템 모델 경계 설정에서는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의 시스템 구조를 수익 부문, 비용 부문, 사업성과 부문, 거시경제 부문, 투자금융 부문 및 관광수요 부문의 6개로 구성하였으며, 시스템 구성 변수 52개를 선정하였다.인과지도 작성에서는 시스템 주요 변수간 인과관계와 순환관계를 파악하였다. 사업성과 부문을 중심으로 수익 부문을 증가시키는 양의 피드백(reinforcing loops)과 음의 피드백(balancing loops) 구조를 파악한 결과 관광시장 부문 → 수익 부문 → 거시경제 부문 → 금융 경제 부문 → 비용 부문 → 사업성과 부문의 순환적 인과관계가 존재함을 확인하였다.시뮬레이션 모델 구축에서는 인과지도를 바탕으로 시스템 구성 변수간 연립미적분방정식으로 모의실험이 가능하도록 수익, 비용, 사업성과, 거시경제, 투자금융 및 관광수요 6개 하위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고, 이를 통합한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 통합 시뮬레이션 모델을 구축하였다.시뮬레이션 모델 검증에서는 모델의 수식, 단위 검증과 주요 상수값들에 대한 민감도 분석을 통하여 모델의 건전성을 검증하였다. 또한, 모델의 시뮬레이션 결과값과 과거 실제 자료값의 분산 비율인 결정계수(R2)값을 검증한 결과 0.9이상으로 도출되었으며, 주요 변수에 대한 기준 행태(reference mode)와 시뮬레이션 결과의 동적 행태 비교를 통해 모델의 객관성을 검증하였다.시뮬레이션 모델의 활용에서는 신규 특1급 관광호텔 개발사업을 대상으로 재무적 타당성 분석 결과인 순현재가치(NPV)와 내부수익률(IRR)을 도출하였고, 분석 결과값에 영향력이 큰 변수는 ‘1객실당 종업원수’, ‘1객실 객실가격’, ‘1인당 인건비’, ‘지역 위치 경쟁력(입지)’, ‘지역내 영업 경쟁력(영업능력)’, ‘부대시설 월수입’, ‘부대시설 이용율’, ‘물가’, ‘경제규모’, ‘호텔 총숙박객수(시장규모)’임을 확인하였다.시뮬레이션 모델의 구축과 활용 결과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에서는 기존 방법에서 확정되거나 생략하였던 관광수요, 입지, 경제규모, 영업경쟁력 변수들을 분석에 포함할 수 있음을 제시하였고, 모델을 활용하여 결과값에 영향력이 큰 변수도 파악할 수 있었다.본 연구결과는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에 있어 확률론적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적용한 모델은 다음과 같은 필요성과 유용성을 시사하고 있다.첫째,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에 있어 결정론적 방법이 지닌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확률론적 시스템 다이내믹스 적용은 가능하며 유용하다. 재무적 타당성 분석을 보다 통합적으로 보기 위해 분석 가능한 환경변수를 분석에 포함시킬 수 있으며, 기존 분석 방법에서 제시해주지 못하였던 다양한 의사결정 정보를 제공해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둘째,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 통합 시뮬레이션 모델은 투자 결과를 예측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도록 하여 투자 수위를 판단할 수 있는 좌표를 제시해 준다. 확률론적 시스템 다이내믹스 모델은 분석 결과값의 도출과 결과값에 큰 영향을 미치는 변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여 사전에 의사결정자가 투자나 의사결정 수준을 판단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셋째, 통합 시뮬레이션 모델을 활용하여 호텔개발사업의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 또는 최소화할 수 있도록 투자에 따른 위험 리스크를 최소화해준다. 모델 활용을 통해 현 상황과 미래 방향성에 대한 진단과 예측이 모의실험으로 가능하도록 하여 차별화된 투자 대안의 제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본 연구는 확률론적 시스템 다이내믹스 연구 방법을 관광분야에 적용하기 위해 호텔개발사업 재무적 타당성 분석 관련 이론을 고찰하고, 개발 사례를 적용한 시뮬레이션 모델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향후 분석에 추가적으로 포함되어야 할 변수를 파악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을 수정, 확대하는 연구가 요구된다. 한편, 본 연구는 확률론적 시스템 다이내믹스를 적용하여 모델을 구축하기 위한 초기단계의 연구로 단일 사례를 적용하였으나, 보다 현실에 가까운 모델로 구체화하기 위해 다중 사례로 연구 범위를 확대할 필요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