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금리 조정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기준금리; 금리조정; 기업특성; 기업규모; 주식거래금액; 외국인보유지분

Abstract

본 연구는 확률효과 패널회귀분석을 이용한 사건-연구방법을 통해 기준금리 조정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 이러한 효과가 기업규모, 주식거래금액 등의 기업특성 변수에 따라서는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확인하는 데 목적을 둔다. 이러한 목적 아래, 2000년부터 2012년까지 실행된 총 32번의 금리 조정 중 사건-연구방법의 제약조건에 부합되지 않는 기준금리 상승 조정 10회, 하락 조정 5회를 대상으로 분석을 진행하였고, 기업특성변수를 고려하기 위해서 기간별 더미변수와의 교호항을 추가삽입하여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금리상승 조정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값을, 금리하락 조정시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값을 도출했다. 금리조정 후 효과분석에서는 상승 조정후 상승과 하락조정, 기간에 관계없이 항상 양(+)의 영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기업특성에 따른 분석의 경우, 금리상승 조정시 기업규모변수는 금리조정효과에 특별한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금리 하락 조정시에는 기업규모가 조정직후와 조정 후 중기에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중기의 경우 기업규모와 기간더미변수의 교호작용은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을 확인했다. 거래금액과 거래비율을 고려한 분석에서는 기간과 상승 및 하락 조정에 상관없이 대체적으로 기업특성 변수와 금리조정의 교호작용은 양(+)의 값을, 순수 조정효과는 거래금액을 고려시 모두 음(-)의 영향을, 거래비율을 고려시 금리상승조정은 음(-)의 효과, 하락조정은 양(+)의 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외국인보유지분율을 고려한 분석의 경우, 상승, 하락 조정 모두 조정 후 중기에서만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금융위기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는 금리 하락조정임에도 불구하고 주가에 음(-)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해당시점의 경제상황과 무관하지 않을 것으로 사료된다. 본 연구는 기업특성 고려 시 기준금리 조정효과가 달라짐을 보여줌으로써 기준금리 조정이 단순히 통화량에 영향을 미쳐 주가에 일관된 방향으로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님을 밝히고, 기준금리 조정효과를 분석함에 있어서 기업의 특성도 고려할 필요가 있음을 시장참여자들에게 환기시켜 줬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