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생의 프로젝트 기반 융복합교육 학습 경험 이해

Keywords

융복합교육; 프로젝트 기반 융합교육; 학습경험; 영재; yungbokhap education; project-based STEAM program; learning experience; gifted student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약용식물 아트 북 만들기를 주제로 한 프로젝트 기반 STEAM 교육 참여 학생들을 대상으로 면담을 실시하여, 이로부터 학생들이 경험한 성취와 어려움을 융복합교육의 관점에서 재해석하고자 하였다. 학생들이 융복합교육에서 성취한 경험은 식물에 대한 이해, 테크놀로지(사진기, 컴퓨터 등) 활용 기능, 발표하고글로 표현하는 상호작용적인 도구 활용 역량, 모둠에서 협력하며 갈등을 해결해 나가는 이질적 집단에서의 상호작용 역량, 탐구 주제와 활동, 아트 북을 계획하고 실천하는 과정에서의 행동과 인성의 변화를 통한 자율적 실천 역량의 측면에서 분석되었다. 동시에 프로젝트를 완성하는 과정에서 성취가 상황에 따라 어려움이 될 수도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융복합교육의 실행에 있어서 학생의 기대와 역량에 대한 이해, 다양한 학습자의 특성에 기반한 프로그램의 개발, 가정과 사회에서의 지원을 제안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