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62 0

사회자본이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

Title
사회자본이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
Author
김정수
Keywords
사회자본; 과학기술; 연구개발 성과; 정부출연연구기관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정책학회
Citation
한국정책학회 동계학술발표논문집, 2012권 4호,pp.623-65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다양한 차원의 사회자본이 과학기술분야 연구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검증하고 그 시사점을 찾는 것이다. 이를 위해 기존의 선행연구와는 달리 Nahapiet &Ghoshal(1998)이 제시한 이론적 틀을 활용하여 사회자본을 종합적인 관점에서 구조적, 관계적, 인지적 차원의 세 가지 요소로 구분하고 이를 네 가지 차원의 연구개발 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기초기술연구회 소관 10개 정부출연연구기관 연구원의 2011년도 연구개발 성과를 대상으로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실시한 결과 사회자본은 질적 성과를 중심으로 연구개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상당히 중요한 요인 변수였다. 즉, 양적 연구개발 성과보다는 질적 성과에 보다 많은 영향을 미쳤으며, 질적 성과 중에서도 기술적 성과보다는 과학적 성과에 비교적 영향력이 컸다. 또한 양적 성과에서도 기술적 성과에는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지만 과학적 성과에 일부 기여를 하였다. 통제변수로서의 인적자본 변수는 질적인 연구개발 성과보다는 양적인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경향을 보였다. 양적 과학성과의 경우는 교육훈련횟수가, 양적 기술성과의 경우는 근무경력이 주요한 원인 변수였다. 그러나 질적인 성과에 있어서 인적자본은 기존의 상식과는 다르게 별다른 영향을 보여주지 못하였다. 끝으로 사회자본은 연구개발 성과의 질을 높이는데 주요한 요소인 만큼 일선에서 연구를 수행하는 연구원, 이들을 1차적으로 지원하는 정부출연연구기관, 더 나아가 정부 차원에서 각각 연구개발 성과제고를 위하여 연구원들과 연구팀의 사회자본을 어떻게 확충해 나갈 것인가에 대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125921http://hdl.handle.net/20.500.11754/54411
ISSN
1226-5497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POLICY SCIENCE[S](정책과학대학) > PUBLIC ADMINISTRATION(행정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