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교사 대상 미술과 수업 컨설팅 사례 연구

Keywords 수업 컨설팅; 예비교사 컨설팅; 반성적 사고

Abstract

미술과 수업 컨설팅은 교육적으로 의미 있는 수업을 실행하고 이러한 수업에 대해성찰할 기회를 제공하며, 나아가 의미 있는 수업을 실행하는데 도움이 되는 정보와 조언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에서는 예비교사 중심의 컨설팅, 수업 중심의 컨설팅, 반성적 사고 중심의 컨설팅의 의미를 고찰하고 예비교사 대상의 컨설팅사례 분석을 통해 예비교사 컨설팅의 내용과 방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연구에서 예비교사의 수업 컨설팅이 현장 교사를 대상으로 한 수업 컨설팅과는 구분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첫째, 예비교사의 수업 컨설팅은 문제를 진단하고 수정하는 임상 장학의 개념보다는 교사 교육의 과정으로 접근되어야 한다. 둘째,예비교사의 수업 컨설팅에서는 개인의 교육 철학과 교직관을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있도록 하는 핵심적이고 근본적인 질문을 던질 수 있어야한다. 셋째, 예비교사의 수업컨설팅에서는 수업뿐만 아니라 학교라는 새로운 환경에 진입하여 현장 교사와 관계를형성하고 학습자를 파악하는 수업 실행 이전 과정까지도 고려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