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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의 본성(NOS)을 기르기 위한 과학교육의 시각에서 태양계 우주론 발달과정에서 본 쿤(Kuhn)의 해석

Title
과학의 본성(NOS)을 기르기 위한 과학교육의 시각에서 태양계 우주론 발달과정에서 본 쿤(Kuhn)의 해석
Other Titles
Heliocentric Cosmic Hypothesis in order to Enlarge NOS(Nature of Science) for Science Education
Author
오준영
Keywords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 과학의 본성(NOS); 쿤의 과학혁명; 코페르니쿠스 태양중심설; 프톨레마이오스의 지구중심설; 뉴턴의 물리학
Issue Date
2012-12
Publisher
한국과학철학회
Citation
과학철학, 2012, 15권, 2호, pp.25-65
Abstract
이 연구의 목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이 근대과학으로 어떻게 변화하였는가를 쿤의 과학철학 견해를 바탕으로 추적하는 것이다. 그 결과를 과학교육에서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과학의 본성(NOS)이 쿤의 과학철학의 견해에 적절한 결합가능성을 탐색하는 것이다. 과학철학에서 쿤의 과학혁명의 논의는 다양한 시각으로 이루어지고 있다. 쿤 주장의 중요한 예로 코페르니쿠스 태양중심설의 완성은 프톨레마이오스의 지구중심설에서 본질적으로 서로 다른 여러개념의 의미들이 변화되어지면서 이루어졌다는 주장이다. 주장의 두 패러다임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과 뉴턴의 물리학이다. 이 연구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 전통의 4가지 주제를, 본질적인 구성원소의 차이, 그 차이에 따른 운동의 법칙, 그 에 따른 관측적인 측면, 자연현상의 원인을 따지는 물리학적인 측면으로 구분하여 아리스토텔레스의 자연학이 어떤 변화가 어떻게 이루어졌는지 탐색하였다. 이러한 여러 개념의 변화를 쿤의 패러다임 변화로 취급함으로서, 과학의 본성(NOS)의 요소들의 상호 관계가 무엇인가를 탐색 하였다.
URI
http://kiss.kstudy.com/thesis/thesis-view.asp?key=3123001http://hdl.handle.net/20.500.11754/54344
ISSN
1598-754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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